LH “주거생활서비스, 비용 대비 편익 3배 이상”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임대주택 입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행 중인 주거생활서비스가 투입 비용 대비 3배 이상의 편익을 창출한다는 용역결과가 나왔다고 27일 밝혔다.
주거생활서비스는 작은도서관, 돌봄사원 등 LH 임대주택 입주민을 위한 다양한 주거복지서비스를 말한다.
LH는 올해 1월 한국서비스경영학회에 주거생활서비스의 사회, 경제적 효과를 정량적으로 산출하는 ‘LH 주거생활서비스 효과성 분석 연구 용역’을 의뢰했고, 이달에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용역은 LH가 실시하는 23개 서비스 중 가장 대표성 있는 △작은도서관 활성화 △돌봄나눔둥지 △무지개 돌봄사원 등 총 3개 서비스를 대상으로 해, 사회적가치 계량 측정을 위해 기업이 생산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정량적인 화폐가치로 환산해 측정하는 SROI(Social Return On Investment) 분석 방법을 사용했다.
분석 결과, 3개 사업의 SROI는 투입된 총 가치 1점 대비 3.32점으로 측정됐으며 △작은도서관 활성화 사업 4.31점 △돌봄나눔둥지 사업 4.29점 △무지개 돌봄사원 사업 3.23점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은도서관 활성화, 돌봄나눔둥지 사업에 대한 주거생활서비스 이용자 설문 조사에서는 ‘생활편의성 및 삶의 질 향상’, ‘임대주택 거주 만족도 상승’, ‘자녀 교육에 도움’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국서비스경영학회의 과업총괄 책임자인 유한주 숭실대 교수는 “분석대상 주거생활서비스 SROI 평균 점수가 3점대 이상이고, 그 중 작은도서관 활성화 사업과 돌봄나눔둥지 사업이 4점대 이상으로 높게 나와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적 가치 투자에 대한 투자 수익률을 모두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LH는 2016년 주거생활서비스 전담조직을 신설하는 등 전국 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생활지원사업 수행 체계를 구축해, 지난해까지 전국 959개 단지, 79만 명의 입주민에게 총 185억 원을 투입해 23개 서비스를 제공했다.
육아·교육·생활·문화·돌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입주민 일자리 창출, 공동체 활성화 등 입주민 수요에 대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자체·공공기관·사회단체 등과 협업하고 있다.
LH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가치 향상을 중심으로 주거생활서비스를 발전시키고 주거복지 정부 정책반영과 제도개선 건의사항 등에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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