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자금 이미 확보…10일 본계약 문제없어”
불공정 거래 의혹에 “먹튀 논란 말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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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가 오는 10일 예정된 쌍용차 인수 본계약을 앞두고 인수자금을 이미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서울경제TV와의 통화에서 “쌍용차 인수자금은 이미 확보됐고 계약서 작성에 앞서 관계사들과 세부적인 문안 조정을 하고 있는 단계”라며 “에디슨모터스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해외투자자들의 투자유치 의향이 적지 않아 앞으로 추가자금 확보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자금 마련과 관련해 △에디슨모터스의 지주회사인 에너지솔루션즈가 총 3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상장사 에디슨EV의 경영권을 확보하고 △투자자들은 에디슨EV에 1,600억~2,000억원의 투자금을 조달하며 △에디슨EV는 조달된 자금으로 유상증자 참여와 쌍용차 인수재원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강영권 회장은 자회사와의 불공정 거래 논란, 쌍용차 인수자금 이탈 등 여러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하고 나섰다. 강 회장은 “일부 언론에서 대주주 투자조합에 대해 일컫는데, 최대주주는 바로 저”라며 “저의 주식은 1년간 보호예수가 돼 있어 주식을 한 주도 팔수 없다. 최대주주의 먹튀 논란 자체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업계에선 최근 쌍용차 인수를 위해 구성된 컨소시엄에서 1,050억원을 조달하기로 했던 사모펀드 키스톤PE가 최근 투자 결정을 철회하면서 쌍용차 인수자금 마련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강 회장은 “KCGI가 키스톤PE의 이탈에 대신 투자하는 방안 등을 협의 중인만큼 10일 본계약에는 문제가 없다”며 “쌍용차 인수 후 추가 자금조달 방안으로 유상증자, 회사채 발행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전기버스 국내 생산 1위 업체인 에디슨모터스는 에디슨EV, KCGI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쌍용차 인수를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쌍용차 정상화에 필요한 자금은 쌍용차 인수자금 3,000억 원을 포함해 1조6,000억원 규모로 추정된다. /dandibodo@s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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