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후폭풍…금융위 “부실 우려 없다”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당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대출을 만기연장 혹은 상환유예 조치를 했는데요. 이 조치 중 일부가 다음달인 9월에 종료됩니다. 그래서 금융시장에서는 대형 부실 우려가 퍼졌는데 금융당국이 오늘(29일) 진화에 나섰습니다. 김수빈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금융위원회는 오늘(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자처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발 위기론에 적극 해명했습니다.
금융위원회가 집계한 결과, 지난 6월 말 기준 차주수는 35만명, 76조원 규모가 대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지속 감소해 연착륙을 하고 있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입니다.
조치 종료에 따른 여파가 크지 않을 거라고 금융위는 보고 있습니다. 일단 5차 연장에 따라 오는 9월 대거 만기가 되지 않을 뿐더러, 개별적 협의를 통해 대상자의 98.1%가 상환계획 수립을 끝마친 상황이라는 겁니다.
[싱크] 이세훈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금년 9월 말에 또다시 만기가 대거 도래해서 만기연장 조치가 필요하다, 이거는 사실관계와 다르다는 거를 저희가 다시 한번 강조의 말씀을 드립니다."
가장 큰 문제가 되는 차주는 원금과 이자를 모두 상환 유예를 하고 있던 차주들인데, 대출 잔액 전체의 1.5%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부실 위험이 존재하지만, 불가피할 경우 금융사 자체 연착륙 지원 프로그램, 새출발기금 등 채무조정을 시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뿐만 아니라 금융위는 오는 31일부터 연 7% 이상 고금리 가계신용대출을 받은 자영업자들에게 최대 연 5.5%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은행권에서도 부실 리스크를 막기 위해 부지런히 지원책을 실행 중입니다.
주로 부실우려차주들을 대상으로 분활 상환을 가능하게 하거나, 상환유예 기간을 연장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국민, 신한, 기업은행은 최장 10년까지 장기 분할상환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당시 대출 뿐 아니라 이전 대출까지 고려해 연체율 관리에 심혈을 기울여야한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싱크]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대표적인 게 다중 채무자죠. 코로나19 전에 채무를 갖고 있던 사람이 코로나19의 채무를 또 내게 되면 다중 채무가 되는 거거든요. 연체율은 높아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에요."
부실 우려에 대한 낙관적인 분위기 속, 차주들의 원금 상환 능력을 지속 모니터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의 조언입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보험사 자산운용, ALM·전문인력 확보가 핵심…사업모형 변화 필요"
- [부고] 박준형(녹색경제신문 기자)씨 조부상
- 금융당국 '국정자원 화재' 긴급회의…"일부 금융서비스 차질"
- 하반기 은행, 건전성 시험대…부실채권 시장이 관건
- 조각투자 유통 플랫폼 1호?…증권가·STO 업체 경쟁 치열
- 한화·하나·흥국·삼성액티브자산운용ETF 5종목 신규상장
- 금융당국 개편 철회…현안 기대 속 불확실성 여전
- “내 종목만 왜 이래?”…상승장 속 커지는 소외감
- 네이버, 두나무 편입…스테이블코인 판도 바뀐다
- 전북은행, 추석 맞아 2025 '一石二鳥 추석 나눔' 사업 전달식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민웅 촛불행동 상임대표, 여수 촛불문화제서 특별재판부 설치 촉구
- 2“국힘당 해체·사법부 개혁·여수MBC 이전 반대” 외친 여수 촛불문화제 성황
- 3여순의 기억을 화폭에… 아트더힐 갤러리 ‘박금만 여순 10·19 사건 기록전’ 개최
- 4'치유의 메카' 장흥군, 통합의학박람회 개막…건강과 미래를 잇다
- 5서울시, 키즈카페머니 11억원 추가발행…키즈카페 20% 할인
- 6한미, 비자개선 논의 본격화…30일 워싱턴서 워킹그룹 첫 회의
- 7쿠팡, 작년 산지직송 수산물 1500t 매입…역대 최대
- 8롯데, 글로벌 인재 양성…해외법인 직원들 한국서 4박5일 교육
- 9日정부, 범용 휴머노이드 연구 지원…2030년 시제품 개발 목표
- 10농식품부, 추석맞이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행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