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재집권에…제약·바이오업계 ‘기회’
경제·산업
입력 2024-11-11 17:43:57
수정 2024-11-11 17:59:35
이혜란 기자
0개

트럼프 재집권에 반도체 업계만큼이나 촉각을 곤두세운 곳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생물보안법 등의 영향을 받는 제약·바이오 업계인데요. 이들 법안이 어떻게 변할지, 국내 기업들도 예의주시 하고 있습니다. 이혜란 기잡니다.
[기자]
트럼프 재집권에 제약·바이오 시장에도 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의료비 부담이 큰 만큼 ‘약가 인하’에 대한 기조는 기존 정부와 동일하지만 2022년 미국 바이든 정부가 제정한 법안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은 폐기될 거란 관측.
이 법은 이름 그대로 물가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마련된 법으로, 바이든 정부는 미국 보험청(CMS)이 제약사와 협상해 약가를 인하하도록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는 정부가 통제하는 방식 대신 바이오 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와 제네릭(합성의약품 복제약)의 시장 경쟁을 촉진해 약가 인하를 강화할 거란 전망.
복제약은 특허가 만료된 기존 의약품과 효과가 비슷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 정책을 추진할 경우 바이오 시밀러의 수요가 확대되며, 일각에선 국내에서 해당 사업을 하는 제약바이오 기업엔 성장의 기회가 될 거란 기대가 나옵니다.
미국 국가 안보를 보호하고 중국 바이오 기업을 견제하기 위해 발의된 생물보안법도 트럼프 정부에서 이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미국에서 사실상 퇴출되는 중국 CDMO(바이오의약품위탁개발생산) 기업의 경쟁사들이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는 가운데, 국가·기업 간 경쟁은 치열할 거란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전자 비스포크 조리기기 4종, ‘이노스타·그린스타’ 인증
- 마케티바, 병원 블로그 마케팅 특화 콘텐츠 개선 프로세스 도입
- 에어서울, 일본 주요 노선 탑승객 대상 특별 할인 이벤트 진행
- LG디스플레이, AI 어시스턴트 도입…"화상회의 자동 통번역"
- LG전자, 메가박스에 ‘LG 미라클래스’ 공급…"시네마 LED 주도"
- 서울서 시작된 부동산 초양극화, 대구·부산까지 확산
- [이혜란의 車車車] “한번 주유하면 1000km 간다고?!” 이차 뭐지?
- JW중외제약, 종합감기약 신제품 ‘화콜 정’ 출시
- 대동, 튀르키예 최대 규모 ‘2025 콘야 농업 박람회’ 참가
- 아나패스, '엔비디아 블랙웰' 기반 최신 기술 호환성 인증…양산 돌입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삼성전자 비스포크 조리기기 4종, ‘이노스타·그린스타’ 인증
- 2전남교육청, 한국어 교육 담당자 연수 실시
- 3수성구 캐릭터 ‘뚜비’, 일본 Expo in Rinku 두 번째 참가
- 4대구 수성구 한국전통문화체험관, 방한 관광객 대상 K-푸드 체험 중심지로 '우뚝'
- 5수성구보건소 치매안심센터-고산노인복지관, 치매예방‧관리 업무협약 체결
- 6위즈플러스, 수성구청에 이웃돕기 성품 기탁
- 7달성군 지역특화상품 비슬산사계빵, ‘사색비슬’ 첫 선
- 8대구광역시의회 김재용 의원, 영덕군에 산불피해 지원 성금 기탁
- 9경북 ‘울진 바지게시장’ 농축산물 상시 할인판매 시작
- 10국회 APEC 특위, 경주 방문...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적극 지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