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암환자 부작용 '최소화' 최첨단 방사선 의료기술 도입
전북
입력 2025-03-12 20:18:41
수정 2025-03-12 20:18:41
이경선 기자
0개
표면유도 방사선 치료 기술 이달 본격 운영
3D 카메라가 실시간 움직임 감지…자동 보정
[서울경제TV 전주=이경선 기자] 전북대학교병원은 환자의 신체 표면을 추적해 치료의 정밀도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첨단 방사선 의료기술을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에 따르면 환자 몸에 마커(marker)를 하지 않는 표면유도 방사선 치료(Surface Guided Radiation Therapy; SGRT)기술을 도입해 이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SGRT는 인체에 무해한 근적외선을 피부 표면에 조사해 3D 특수 카메라로 체표면을 재구성하는 최첨단 의료과학이 적용된 신의료기술이다. 환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방사선 조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해 치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환자의 신체부위에 직접 선을 그리지 않는 마커리스(marker less)방식이기 때문에 약 1~8주가 소요되는 치료 기간 동안 목욕이나 샤워 등이 가능해 위생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고, 치료가 종료된 후에도 신체에 흔적이 남지 않아 머리, 목, 폐, 유방 등의 신체 부위에 방사선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에게 특히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방사선 치료는 치료 기준점을 잡기 위해 환자 피부 표면에 생체염료로 표시를 하며, 표식이 지워지면 안되기 때문에 환자가 방사선 전체 치료기간 동안 샤워 등의 일상적인 생활과 운동 등이 제한적이어서 환자에게 많은 불편을 주었다.
그러나 SGRT는 환자의 몸 표면을 3D 카메라로 실시간 추적해 환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보정하는데다, 마커 없이(marker-less) 환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어 보다 편안하고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SGRT는 다양한 암 치료에 적용될 수 있지만, 특히 움직임이 많은 부위의 종양 치료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유방암, 폐암, 뇌종양, 두경부암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신체에 흔적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많이 드러나는 부위의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때에도 편의성을 유지하면서 더 정밀하게 치료를 진행 할 수 있다.
전북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는 실시간 영상유도를 기반으로 입체적 치료를 할 수 있는 헬시온(Halcyon)과 장기 속 종양을 확인하며 치료하는 4차원 입체 방사선 치료장비인 트루빔(TrueBeam) 등 최첨단 장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장비에 최신 기술인 SGRT까지 적용하게 돼 최적의 방사선 치료환경을 구축하게 됐다.
전북대병원 이선영 교수(방사선종양학과장)는 “최첨단 방사선 의료기술인 SGRT를 통해 방사선 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고 전했다.
양종철 병원장은 “최첨단 의료기술을 통해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전북대병원은 지역민의 보건의료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역거점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겠다”고 말했다.
/dok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창군, ‘어르신운전중’ 스티커 배부…고령운전자 배려 문화 확산
- [기획] 남원시, 열린 민원·첨단 지적행정으로 3연속 행복민원실 선정
- 남원시, '르네상스 리빙랩' 포럼 개최…생활인구 확대 논의
- 착한팬클럽 1호 ‘김희재와희랑별’ 고창군 고향사랑 기부
- 순창군의회, 올해 마지막 임시회 개회…2025년 3회 추경 심사
- 남원시체육회 유공자 시상식…체육발전 기여자 56명 표창
- 장수군, 저탄소 종모우 개발 MOU…한우 경쟁력 강화
- 순창발효테마파크, '미리 크리스마스' 축제 13일 개막
- 뮤지컬 'Dear My 파더', 13일 남원서 세대 공감 무대 열려
- 남원시, 496개 스마트 경로당 구축…헬스케어·소통 기능 강화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영천시, 봉죽지구 외 3개 지구 지적재조사 완료
- 2영천시, 아동친화도시 추진위원회 회의 개최
- 3한국수력원자력, 미래 원전 혁신에 날개 달다. . .ʻ천사과제ʼ 최종 성과 발표
- 4감포 중앙도시계획도로 30년 숙원 해결…경주시, 준공식 개최
- 5포항시, 청년친화도시 조성 본격화…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 6포항시, 환경오염 유발하는 불법 주방용 오물분쇄기 사용 근절 캠페인 전개
- 7영천시, ‘지역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준공식 개최
- 8포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킨텍스(KINTEX)와 손잡고 ‘완벽한 개관’ 준비 박차
- 9김천시 , ‘김천 감포교 신설 개통’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마무리
- 10포항시, 택시 기본요금 4500원으로 인상…내년 1월 중 시행 예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