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널뛰는 코스닥社…소수 계좌 매수 ‘주의보’
공시 전 이상 급등부터 수차례 반복 지정 경우도
금융당국, 투자주의종목 지정 등 조치
단기간 주가 급등…투자 주의 요구
[서울경제TV=권용희기자] 코스닥 상장사가 소수계좌 매수 관여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되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다. 이들 대다수는 최근 주가 변동성이 대폭 확대된 상태여서 주의가 요구된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번주 들어 코스닥 상장사 CSA 코스믹, 아이티센피엔에스, 아톤, 오브젠, 제이에스티나 등이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CSA 코스믹은 이에 앞서 지난 4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소수계좌 거래집중으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이 과정에서 4월 초 6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지난 19일 1800원대까지 치솟으며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
주요 공시 전 이상 급등한 정황도 포착됐다. CSA 코스믹은 지난 18일 18시 무렵 대주주 변경 및 대규모 자금 조달 관련 공시를 진행했는데, 당일 장중 한때 상한가를 기록한 것. 이날 한국거래소는 회사를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하겠다고 밝혔고, 이후에도 주가 변동성을 보이자 투자경고종목 지정으로 이어졌다.
단기간 투자주의종목에 수차례 지정되는 경우도 있었다. 코스닥 상장사 제이에스티나는 이달 들어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다섯 차례에 걸쳐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이 기간 제이에스티나 주가는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6월 초 19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16일 종가 기준 3550원을 기록한 것.
이처럼 소수계좌 매수 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된 상장사들이 최근 들어 주가 변동성이 대폭 확대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장사 아이티센피엔에스 주가는 지난 6월 2일 종가 기준 2090원이었지만, 지난 18일 종가 기준 3720원을 기록하며 이달 초 대비 78% 가량 올랐다.
이외에도 오브젠의 주가는 6월 2일 종가 기준 1만150원을 기록했지만 이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 18일 종가 기준 2만8950원으로 이달 초 대비 185% 가량 치솟은 것. 한국거래소는 오브젠이 상한가를 기록한 16일 소수계좌 매수 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18일에는 투자경고종목에 지정됐다.
아톤 역시 6월 2일 종가 기준 5790원을 기록하던 주가는 6월 들어 오름세를 보였고, 지난 18일 20% 넘게 오르며 종가 기준 1만430원을 기록했다. 6월 초 대비 80% 가량 상승한 것. 한국 거래소는 지난 18일 아톤을 당일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투기적이나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 또는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하는 경우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한다”며 “주가의 과도한 상승에 소수 계좌가 관여하고 있다면, 투자자의 주의 환기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15일 중 5일 이상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고 당일 종가가 15일 전날 종가보다 75% 이상 상승할 경우 투자경고종목 지정을 예고한다”며 “이후 요건을 충족하면 투자경고종목에 지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yongh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흑백요리사2’ 방영에…식품업계, ‘셰프 협업 마케팅’ 봇물
- LG화학, 자구안 제출…석화 산업재편안 향방은
- 中 자동차 내수 둔화 속 수출 가속…글로벌 경쟁 구도 '흔들'
- "AI와 콜라보까지"…식품업계, '캐릭터 마케팅' 경쟁
- "올 겨울은 퍼스널 패딩 시대'…브랜드, 맞춤형 라인업 경쟁 본격화
- 유튜브, 라이트 요금제 출시 임박…음원 시장 지각변동 오나
- 한국산 김치가 美서 ‘중국산’? 관세 규정에 기업들 ‘비상’
- KT, 차기 수장 후보 3인…"조직 안정" VS "근본 혁신"
- 코스닥, 정책 모멘텀 훈풍…천스닥 고지 오를까
- 車산업, 美 고관세·수출 둔화에도 선방…"내년 완만한 회복세 예상"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 유학생 1000명 시대 대비 '글로컬 공동체' 시동
- 2남원시, 2025년 국가기관 유치의 새로운 미래를 열다
- 3"첨단인재 잡자"…정부초청 이공계 외국인 유학생 늘어난다
- 4연말 비수기 접어든 분양시장…전국 1400여가구 공급
- 5뉴욕증시, 틱톡 품은 오라클에 온기 확산…강세 마감
- 6대구가톨릭대병원, 328g 극초미숙아 191일만에 퇴원
- 7영덕군의회, 제318회 제2차 정례회 폐회
- 8압량초등학교, 찾아가는 SW사회공헌 프로그램 '경산압량 방문형 SW캠프' 실시
- 9iM뱅크(아이엠뱅크), 2026 제 17기 iM뱅크 대학생 홍보대사 모집
- 10계명문화대, 대구·경북 전문대 최초 학생 대상 ‘오픈형 ChatGPT’ 무료 제공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