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널뛰는 코스닥社…소수 계좌 매수 ‘주의보’
공시 전 이상 급등부터 수차례 반복 지정 경우도
금융당국, 투자주의종목 지정 등 조치
단기간 주가 급등…투자 주의 요구

[서울경제TV=권용희기자] 코스닥 상장사가 소수계좌 매수 관여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되는 경우가 잇따르고 있다. 이들 대다수는 최근 주가 변동성이 대폭 확대된 상태여서 주의가 요구된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번주 들어 코스닥 상장사 CSA 코스믹, 아이티센피엔에스, 아톤, 오브젠, 제이에스티나 등이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CSA 코스믹은 이에 앞서 지난 4월부터 세 차례에 걸쳐 소수계좌 거래집중으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이 과정에서 4월 초 6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지난 19일 1800원대까지 치솟으며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
주요 공시 전 이상 급등한 정황도 포착됐다. CSA 코스믹은 지난 18일 18시 무렵 대주주 변경 및 대규모 자금 조달 관련 공시를 진행했는데, 당일 장중 한때 상한가를 기록한 것. 이날 한국거래소는 회사를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하겠다고 밝혔고, 이후에도 주가 변동성을 보이자 투자경고종목 지정으로 이어졌다.
단기간 투자주의종목에 수차례 지정되는 경우도 있었다. 코스닥 상장사 제이에스티나는 이달 들어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다섯 차례에 걸쳐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됐다. 이 기간 제이에스티나 주가는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다. 6월 초 1900원대를 형성하던 주가는 16일 종가 기준 3550원을 기록한 것.
이처럼 소수계좌 매수 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된 상장사들이 최근 들어 주가 변동성이 대폭 확대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장사 아이티센피엔에스 주가는 지난 6월 2일 종가 기준 2090원이었지만, 지난 18일 종가 기준 3720원을 기록하며 이달 초 대비 78% 가량 올랐다.
이외에도 오브젠의 주가는 6월 2일 종가 기준 1만150원을 기록했지만 이후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큰 폭으로 상승했다. 지난 18일 종가 기준 2만8950원으로 이달 초 대비 185% 가량 치솟은 것. 한국거래소는 오브젠이 상한가를 기록한 16일 소수계좌 매수 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18일에는 투자경고종목에 지정됐다.
아톤 역시 6월 2일 종가 기준 5790원을 기록하던 주가는 6월 들어 오름세를 보였고, 지난 18일 20% 넘게 오르며 종가 기준 1만430원을 기록했다. 6월 초 대비 80% 가량 상승한 것. 한국 거래소는 지난 18일 아톤을 당일 소수계좌 매수관여 과다로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투기적이나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있는 종목 또는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하는 경우 투자자 보호를 위해 투자주의종목에 지정한다”며 “주가의 과도한 상승에 소수 계좌가 관여하고 있다면, 투자자의 주의 환기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15일 중 5일 이상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되고 당일 종가가 15일 전날 종가보다 75% 이상 상승할 경우 투자경고종목 지정을 예고한다”며 “이후 요건을 충족하면 투자경고종목에 지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yongh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과일이 다 했다!”…식품업계, 여름철 무더위에 과일 디저트 출시 행렬
- 지식재산권 침해 물품 10만 건 넘어…85%는 해외직구
- 상폐 요건 강화하는 금융당국…'좀비 기업' 향방은?
- 신한투자증권, 글로벌 외환 핀테크 기업 '스위치원'과 MOU
- 아시아나, 31년 만에 화물사업 종료…에어제타로 새 시작
- ‘하반기 대어’ 대한조선 데뷔…공모가 대비 84.8% 상승
- 금융위, 중대재해기업 대출제한 검토…은행권 '난감'·건설업계 '긴장'
- 여름철 수족구병 확산…영유아 감염자 비율 급증
- 업비트·빗썸 코인 대여 제동…당국 TF 꾸려 규제 착수
- “車 관세 15% 유지”…FTA 효과 사라진 자동차 업계 ‘경고등’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세계, 2분기 영업익 753억원…전년比 35.9%↓
- 2지니언스, 한국거래소 주관 '코스닥 라이징스타' 3년 연속 선정
- 3의료기기 스타트업 빛깔, 서울대병원 데모데이서 IR 피칭
- 4쿠팡, 제주산 수산물 새벽배송…전국 와우회원 항공 직송
- 5대명자이그랜드시티 입주예정자협의회, GS건설에 손편지·그림 전달
- 6호퍼, 세민얼굴기형돕기회와 협약…봉사활동 진료복 후원
- 7동반위-CJ온스타일, MOU 체결…중소기업 ESG 확대
- 8광양시, 매실산업 제2 전성기 시동
- 9순천시, 2025년 읍면동 주민총회 19일부터 본격 시작
- 10넷마블, 2분기 영업이익 시장 예상치 대폭 상회…신작 흥행 주효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