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헤리티지 뮤지엄, 강이윤 작가 개인전 개최

경제·산업 입력 2025-07-08 17:05:58 수정 2025-07-08 17:05:58 김민영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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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부터 인간과 비인간의 ‘얽힘’ 주제 미디어 아트전 펼쳐
인간·기술 상징하는 두 개 영상...관객 오가며 공감각적 경험

[사진=신세계백화점]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신세계는 이색적인 미디어 아트 전시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오는 10일부터 8월 31일까지 신세계백화점 본점 더 헤리티지 4층에 있는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얽힘’이라는 주제로 강이연 작가가 선보이는 대형 미디어 아트웍이 펼쳐진다. 현실과 가상, 자연과 인공 등 이분법적 사고에 대해 지속적으로 질문을 던지는 작품을 선보여온 강이연 작가의 이번 미디어 아트 전시는, AI를 비롯한 기술의 발전에 따른 인간의 진화와 퇴보 속 유기적인 관계를 설치 작품으로 선보였다.

각각 인간과 기계를 상징하는 두 개의 스크린에서는 ‘섞일 수 없을 듯한’ 이질적 요소들이 생성되고 얽혀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과정을 6분 가량의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다. 파트 재생에 맞춰 움직이는 두 개의 스크린은 이번 전시의 백미로 손꼽힌다.

이질적인 요소들이 실제 움직임과 멈춤을 반복하는 스크린을 만나 관객에게는 몰입도를 높인다. 또한 다각도로 작품을 감상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사진=신세계백화점]

암실로 꾸며진 신세계 헤리티지 뮤지엄 속 관객은 상반된 두 개의 스크린 속 영상을 오가며, 분리될 수 없는 관계의 ‘얽힘’과 이분법적 구조에 대해 스스로 생각해보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한다. 초대형 LED 화면을 통해 도심 한복판에서도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신세계스퀘어에서는 6분 가량의 전체 영상 중 이질적인 유기체가 공동체를 형성하는 ‘얽힘’을 다룬 콘텐츠를 9월 5일까지 상영한다. 이번 작품은 헤리티지 뮤지엄과 명동 그리고 서울을 가로지르며 문화예술의 공공화는 물론, ‘K-콘텐츠의 허브’ 신세계스퀘어를 다시 한 번 알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헤리티지 뮤지엄을 찾는 고객들에게 특별한 시간과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공감각적 미디어 아트 전시를 마련했다”며, “'귀한 것'을 선사해온 신세계백화점은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melissa6888@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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