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블, ‘2020 데이터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수상

문화·생활 입력 2020-12-23 14:49:13 수정 2020-12-23 14:49:13 박진관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사진= 데이블]

개인화 콘텐츠 추천 플랫폼 데이블(대표 이채현)이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데이블은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한 '2020 데이터 대상'에서 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데이터산업 진흥 유공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0 데이터 대상'은 국내 데이터산업 종사자의 사기 진작과 의욕 고취를 위해 2020년 한 해 동안 데이터 산업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와 업적을 이룬 공로자를 선발해 포상하는 제도이다. 매년 데이터인의 밤 행사에서 산업계 종사자들의 성과를 축하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비대면 시상으로 전환했다.

 

데이블은 2015년 한국 최초 빅데이터 기반 상품 추천 플랫폼을 기획, 개발, 운영했던 핵심 인력들이 설립한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이다. 데이블은 세계적 수준의 빅데이터 처리 및 개인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데이블은 웹사이트 우측이나 하단에 '당신이 좋아할만한 콘텐츠'와 같은 콘텐츠 추천 위젯을 통하여, 매월 5억 명의 사용자에게 50억 건의 콘텐츠를 추천한다. 매월 1억 건의 추천 클릭이 데이블 플랫폼을 통해 발생되고 있다.

 

데이블은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을 활용 및 보유하고 있다. 확장 가능한 플랫폼으로 설계된 데이블의 빅데이터 플랫폼은 순간적으로 트래픽이 증가하더라도 자동으로 서버들이 늘어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데이블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더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해, 콘텐츠 분석에는 자연어 처리 및 머신러닝을, 콘텐츠 카테고리 예측에는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다. 또한 데이블은 개인화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였으며,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데이블의 위젯 A/B테스트 플랫폼은 PC 및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UI를 자동으로 찾아주며, FDS(Fraud Detection System)를 통해 봇 혹은 사용자에 의한 악의적인 클릭을 탐지한다.

 

데이블은 2015년 케이글로벌 디비스타즈 미래부 장관상, 2016년 대한민국 온라인광고대상 최우수상, 2017 TIPS 어워드 창업진흥원장상, 2019 B2G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2020년 중소기업 R&D 우수성과기업으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장상을 수상했다.

 

이채현 데이블 대표는 데이블은 데이터(Data)로 할수 있는(Able) 모든 것을 해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때문에 데이터 산업 활성화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받게 되어 더욱 뜻깊다데이블은 빅데이터 플랫폼 및 우수한 개인화 기술 그리고 10년 이상 축적된 플랫폼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국뿐 만 아니라 세계 빅데이터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데이블은 한국을 비롯해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서비스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