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공무원 면접 자기소개 스토리텔링 스피치가 합격열쇠이다

오피니언 입력 2020-10-05 09:21:05 수정 2020-10-05 09:21:05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공무원 면접에 관심 있는 혹은 공무원 면접을 준비할 당신에게 묻는다. “공무원 최종합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거의 모든 사람이 공무원 면접이라고 말한다. 필기점수가 아무리 좋아도 공무원 면접에서 탈락하는 사례가 굉장히 많은 요즘이다. 왜냐하면 요즘 공무원 면접은 단순 인성 면접이 아니기 때문이다. 공무원 업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공무원 조직에 적합한 사람인지 다각도로 평가하여 공무원을 뽑는 멀티 면접 진행 방식을 취하고 있다. 역량 중심, 인성 중심, 조직 중심의 면접 형식에 맞추어 체계적인 나만의 전략적인 면접 스피치 준비를 해야 공무원 합격을 할 수 있다.


면접이라는 것은 나라는 사람을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자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시간 효율적인 면접 스피치 준비 방법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스피치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직자에 적합한 인재임을 알리는 전략 스토리텔링 면접 스피치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공무원 면접에 탈락하는 이유를 알자.


5년차 공무원 고시생 K군이 3번의 공무원 필기 합격, 3번의 공무원 면접 탈락 후 4번째 면접은 꼭 합격하고자 지푸라기라도 붙잡는 심정으로 내게 찾아왔다.

다소 날카로운 눈매와 안경을 쓴 모습이 연구원 혹은 모범생의 이미지인 K와 첫마디를 나누었다.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이 강한 단호하고 다소 날카로운 말투가 느껴졌다.


“사실 처음에 면접 볼 때는 제 공무원 필기시험 성적이 높아서, 당연히 최종에 붙을 줄 알았어요. 그런데 면접탈락을 했어요.”

“면접 탈락시킨 면접관을 원망했었습니다. 돌이켜 보니, 계속 공무원 면접에 떨어지는 데는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면접 스피치 전문가를 찾아왔습니다.”


개인성향이 강한 면접 스피치를 탈피하라.


필기 점수가 높지만 계속 공무원 면접에 탈락하는 K군에게 솔루션을 주고자 했다. 우선 그의 이야기를 경청해주고, 공무원 면접 스피치 탈락 원인과 합격 주요인에 대해 찬찬히 설명 해주었다.

면접관과 소통하지 못하는 너무 강한 자기주장과 조직에 협업하기 쉽지 않은 융통성 없는 면접 스피치, 무뚝뚝하고 차가운 면접 스피치 이미지가 그의 탈락 원인이었다. 


K군처럼 자신의 장점, 강점을 잘 전하지 못하는 단점 스피치는 면접을 임하는 사람들의 주요 탈락 원인이기도 하다. 

반면 합격하는 사람의 스피치는 신뢰감이 있는 목소리와 호감 가는 밝은 표정, 면접관의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하여 적절한 면접 답변으로 나를 알린다.


공무원 면접의 합격 불합격 주요 원인을 들은 K군은 자신에 대한 정확한 파악 후 면접 준비 과정에서 자신의 스피치에 대해 되돌아보고, 자신이 경험을 정리하면서 어디에서든 누구 앞에서든 자신을 최상품으로 면접 스피치 하는 핵심을 훈련하였다.

차가운 말투는 부드러운 말투로 날카로웠던 인상은 밝은 표정으로, 면접관이 궁금해 하는 부분과 듣고 싶어 하는 말들을 스토리텔링 면접 스피치 훈련을 마치고, 결국 4번째 공무원 면접에 최종 합격하였다.


인위적인 면접 스피치를 벗어나라.


공무원 면접을 안일하게 생각한 지원자 J. 그녀는 몇 번의 사기업 면접에서 합격하였던 기업 근무 7년 경력의 공무원 면접 지원자이다. 기업 면접에서 무난하게 합격하였고, 사회생활 경험도 있는 그녀는 면접을 앞두고 여유가 있었다. 공무원 면접에 대한 기출문제 중심으로 예상답변을 달고, 달달달 외우기 시작했다. 평소 스피치를 못한다고 생각하지 않았기에 핵심 질문에 대한 답변을 외우고 나머지는 순발력으로 대처하기로 했다. 하지만 면접 내내 당황스러운 압박질문과 꼬리질문에는 말문이 막혀 답변을 못하였다. 결국 자신이 준비했던 질문과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아무 답변도 하지 못한 채 면접장을 나왔고, 그녀는 아쉽게 탈락했다. 


그녀의 문제점은 면접관의 질문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틀에 박힌 면접 스피치를 한다는 것과 잘못된 스피치를 교정하지 못하고, 공무원 면접 스피치에 임한 안일함이다.

평소에 스피치를 어느 정도 잘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아무리 사회경험이 풍부하고, 기업 면접 합격 경험이 있어도, 면접 준비와 전략 없는 공무원 면접 스피치는 실패한다. 그렇다면 공무원 면접에 합격하는 면접 스피치 전략은 무엇일까? 공무원 합격을 위해 알아야 하는 공무원 면접 스피치는 다음과 같다.


반드시 합격하기 위한 공무원 면접 전략


공무원은 일반 기업 사원이 아니기 때문에 공무원으로서의 자신의 가치를 스피치로 말해야 한다. 그리고 공무원이 하는 업무를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공무원 업무 상황 제시형 면접 질문에 철저히 대비하여야 한다.

특히 이러한 질문들에 답변을 잘 하려면 국민과 국가를 상대로 일하기에 친절하고 따뜻한 스피치를 보여 주여야 한다. 간혹 압박질문에 당황하거나 욱하는 마음에 흥분하는 말투로 면접에 임했다가는 탈락하기 십상이다. 그래서 평소 신뢰감을 주는 스피치 습관이나 논리성을 갖춘 스피치를 훈련해야 한다.


필기 점수도 중요하지만, 필기 점수를 뛰어넘는 것이 면접이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고 철저한 면접 준비를 해야 한다. 

체계적이고 치밀한 공무원 면접 스피치를 완벽하게 훈련하여, 공무원 합격에 한 걸음 더 다가갈 것이다. 잘못된 방향과 방식의 훈련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게 하므로, 짧은 시간 자신의 스피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강점은 살리고 단점은 빠르게 보완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또한 면접은 멘탈 싸움이다. 강인한 멘탈과 자신감을 부여시키는 멘토와 함께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열정이 없는 무지는 긍정 변화를 주지 못하지만, 다행히 면접 합격 방법을 알고, 그 방법에 따라 훈련하고 행동하면 반드시 긍정적 변화를 이끌 수 있다. 면접 준비는 자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인생의 터닝포인트이다. 당신의 인생 변화의 순간은 용기를 가지고 실행하는 바로 지금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