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공무원면접스피치의 면접예상 질문답변

오피니언 입력 2021-05-28 13:35:47 수정 2021-05-28 13:35:47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공무원 면접 준비생들이 의외로 어렵게 느끼는 면접 질문 중 하나가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에 관한 질문이다. 힘들었던 것을 말하는 것이 어색한 사람도 있고, 뭘 말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도 있고, 힘들다는 것을 평상시 너무 많이 말해서 질문을 받으면 구구절절 말하는 사람도 있다. 

 

대다수가 공무원 면접에서 어떤 경험을 말해야 하는지 막막하다고 한다.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묻는 면접 질문은 힘든 경험, 상황을 자세히 듣고 싶은 게 아니다. 이 면접 질문은 힘든 일에 대처하는 문제해결능력과 가치관, 인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우리가 성공한 유명인들의 성공담에 관심 갖는 이유가 그들이 성공하기까지 실패를 극복하는 이야기에 메시지를 얻고 가치를 느끼기 때문이다. 그 경험으로 인해 얻게 된 소중한 가치가 심금을 울리고, 공감가기 때문이다. 마치 나도 저런 힘든 일을 겪었을 때 저렇게 행동할 수 있겠다는 공감대 형성과 용기, 가치를 전달할 때 상대방을 감동시킬 수 있고, 인상을 남길 수 있다. 공무원 면접에서도 힘든 것을 어떻게 극복했는지 극복한 방법, 대처 능력, 문제 해결 능력을 말해야 한다.

 

공무원 면접 스피치에서 가장 힘들었던 경험 질문을 대처하는 방법

 

당신을 뽑아야 하는 공무원에게 당신의 인생의 역경이나 힘든 일에서 어떻게 대처하여 극복했는지, 당신의 위기대처방법을 알려주어라. 그리고 앞으로 공무원이 되어서 힘든 일, 어려운 과제에 부딪혔을 때 담대하게 잘 해결할 수 있는 신뢰감을 당신의 힘든 일을 극복한 사례를 통해 심어주어라.

 

탈락하는 면접 스피치 예시를 알아보자.

 

1. “매사 긍정적인 성격으로 인생에서 힘든 일이 딱히 없었습니다.”

 

힘든 경험 사례 면접 스피치로 부적합한 이유: 면접관은 성공만큼이나 실패에 따른 경험으로 지원자가 얻은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힘든 일이 없었다는 말이 도전하지 않은 안일한 삶을 살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딱히 힘든 경험이 없었다고 면접 스피치 하는 것은 면접 탈락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2. “대학시절 워킹홀리데이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외국에 가족과 떨어져 살면서 극도로 외로움을 느꼈습니다. 일하면서 공부를 하는 것도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다 포기하고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김치와 찌개를 좋아하는데 느끼한 서양음식을 먹는 것이 힘들어서 링거를 맞으며 일을 한 적도 있습니다.”

 

위의 예시가 힘든 경험 사례 면접 스피치로 부적합한 이유는 부정적인 이야기만 반복하고 있다. 어떤 일이 있었는지 상황과 팩트만 나열하고 있다. 힘든 것을 극복하려는 행동 과정이 전혀 드러나 있지 않다. 이 사례의 면접스피치는 부정적이고 감정적인 사람이라는 느낌만 주어서 면접 탈락의 길로 접어든다.

 

합격하는 면접 스피치로 수정하자면 힘들었던 상황은 간결 명확하게 언급하고, 그 과정에서 본인이 어떻게 극복하기 위해 행동하였는지 말해야 한다. 경험으로 얻게 된 가치와 대처역량에 대해 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극복할 수 있는 인재라는 것을 면접스피치 해야 한다.

 

부정적인 단어는 절대 사용하지 마라. “쉽지는 않았지만(힘들었지만) 극복하기 위해(보완하기 위해) ~~~하였다.” 라고 대처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면접스피치 한다. 다소 아쉬웠지만, 당황스러웠지만, 안타까웠지만 과 같이 부정적 단어를 순화하여 면접스피치 한다.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과 극복방법에 관한 면접 스피치 좋은 예시를 알아보자.

 

대학시절 워킹홀리데이로 캐나다 유학을 갔습니다. 처음에는 가족과 떨어져 혼자 외국생활 하는 것이 낯설었지만, 생활스케줄을 짜서 매일 목표를 달성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서툰 영어를 배우는 것이 어려워, 학교 영어 공부 이외에 외국인 친구들이 모여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먼저 다가가 영어로 대화를 많이 시도하였습니다. 매일 일상 대화를 시도하다보니, 영어실력도 3개월 만에 많이 늘었습니다. 학교 수업 후에는 아르바이트를 하며, 외국어 능력도 향상하고, 고객을 상대하는 방법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학업과 일을 병행하는 것은 처음에는 쉽지 않았지만, 정신적으로 지치지 않기 위해 아침시간 30분은 꼭 운동을 하고 체력을 길렀습니다. 홀로 외국에서의 유학생활은 제게 낯설고 힘든 상황에서 극복하는 나만의 계획표와 실행력을 만들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공무원이 되면 낯설고 힘든 상황이 와도 보완하려고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실행하고, 대처하는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힘든 경험을 극복하는 면접 질문 답변의 면접 스피치 포인트를 알아보자.

 

부정적인 감정의 나열을 배제하였고, 긍정적인 행동 방식을 보여주었다. 상황을 제시하고 자신이 그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극복하고, 발전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말하였다. 그러면서 시도하는 과정에서 얻게 된 가치 중심적으로 면접 스피치하고, 그 결과 공무원이 되어서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 말하였다. 결국 면접관에게 어떤 역경에서도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지원자라는 인상과 신뢰감을 주었다.

 

꼭 기억해야 할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 & 극복방법

면접 스피치 주의사항을 반드시 실천하자.

 

힘들었던 일을 이야기 할 때 인상을 찌푸리지 말고, 부정적인 단어를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내용을 말할 때는 상황을 제시하고, 행동(action)을 말하고, 결과 및 가치 역량을 공무원과 연결 시켜라. 눈빛, 표정, 자세 등의 비언어적 스피치 요소로 힘든 일을 극복한 과정을 말할 때는 도전과 자신감, 극복하며 얻은 가치를 보여주자. 자부심을 표현하는 눈빛으로 면접스피치 한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