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서울 도입…"수도권 서비스 확대"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네이버㈜가 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오는 19일에 체결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6개월 동안 서울시 6개 자치구(강남구, 강서구, 노원구, 동작구, 성동구, 중구)의 중∙장년 1인가구 300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한다. ‘클로바 케어콜’이 돌봄 대상자와 주 2회 통화를 진행하고, 지자체 공무원들은 대화 모니터링 중 위기 징후가 발견될 경우 대상자의 상태를 즉각 확인해 유관 기관 및 분야별 공공지원 서비스를 연계해 지원한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로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돼 정형화된 질문에 그치는 게 아닌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해 단순 건강 체크를 넘어 정서적인 케어까지 할 수 있다. 부산 해운대구 시범 사업 대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90%의 어르신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후 위로를 느꼈다고 답한 바 있다.
특히 중∙장년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한 돌봄 행정은 담당 공무원들이 개별적으로 어르신들에게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기존 방식에 비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실제 올해 초까지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 모니터링에도 활용된 ‘클로바 케어콜’은 2년 동안 130만여 건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했다.
네이버는 이번 서울시 도입 성과를 바탕으로 전국의 더 많은 지자체와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한 복지 협력을 확대하나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정석근 클로바 CIC 대표는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도 클로바 케어콜이 도입되어 더욱 많은 중∙장년 1인 가구의 복지를 네이버의 AI 기술로 도울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현장에서 쌓아가고 있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를 지속하는 한편, 전국 여러 지자체와의 협력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ja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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