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돌' 카카오뱅크, 2,000만 고객 초읽기
[서울경제TV=김미현기자]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31일 기준 고객 수가 1,938만 명으로 집계됐다고 8일 밝혔다. 지난 2017년 7월 27일 인터넷은행 서비스를 선보인 카카오뱅크는 출범 당일 24만 명의 고객을 확보한 이후 2018년 7월(27일 기준) 약 637만 명, 2019년 7월 약 1,117만 명, 2020년 7월 약 1,400만 명, 2021년 7월 약 1,690만 명 등으로 고객 수를 지속해서 늘려왔다.
카카오뱅크는 2015년 은행업 예비인가부터 현재까지 경영전략의 우선순위를 '더 많은 사람이 일상에서 더 자주 사용하는 모바일 앱'에 두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6월 월간활성이용자수 (MAU)는 역대 최다인 1,542만 명으로 (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뱅킹앱 1위를 기록하고 있다. 2017년말 380만 명, 2018년 530만 명에서 2019년에 큰 폭으로 성장해 2019년 말에는 1,060만 명을 기록했다.
카카오뱅크의 이 같은 성장은 고객의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재해석한 상품을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 카카오뱅크는 ▲전월세보증금 대출(2018년 1월) ▲26주적금(2018년 6월) ▲모임통장(2018년 12월) ▲제휴사대출추천서비스(2019년 4월) ▲중신용대출(2019년 8월) ▲저금통(2019년 12월) ▲오픈뱅킹(2020년 7월) ▲mini(2020년 10월) ▲휴면예금보험금찾기(2021년 7월) ▲주택담보대출(2022년 2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해왔다.
이 중 26주적금 누적 신규 좌수와 모임통장 이용자 수는 각각 1,000만 좌, 1,000만 명을 넘어서며 카카오뱅크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뱅크는 하반기에도 ▲개인사업자 금융상품 ▲주식 계좌 개설 및 신용카드 제휴사 확대 등 다양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수신과 여신 성장도 눈에 띈다. 2017년 7월 31일 오후 1시 기준 3,440억 원이던 수신액은 올해 7월 기준 약 33조 원으로, 같은 기간 여신 규모는 3,230억 원에서 27조 원까지 늘었다.
또한 체크카드 캐시백 혜택을 통해 2022년 7월 말 기준 2,670억 원을 고객들에 캐시백으로 지급했고, 출범 이후 2021년까지 ▲ATM 고객 수수료 면제 1,887억 원 ▲금리인하요구권 수용에 따른 절감 이자 108억 원 ▲세이프박스 추가 이자 지급 702억 원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793억 원 등 고객 금융 비용 절감에도 기여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난 5년 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들에 좋은 반응을 얻어 곧 2,000만 명이 찾는 인터넷은행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모두의 은행을 모토로 혁신적인 상품을 지속 출시, 고객들의 금융 비용을 줄여주는 플랫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kmh2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 조병규 우리은행장 연임 불가…다음 주 차기 행장 후보 발표
- 검찰, 350억 부정대출 손태승 전 우리금융 회장 구속영장 청구
- 우리금융, 조병규 우리은행장 연임 불가 판단
- SC제일은행, 최고 4.0% 금리 ‘SC제일 Hi통장’ 출시
- 수출입銀, 6년 만에 사무라이본드 발행…3·5·7년물 650억엔 규모
- 수출입銀, 팀네이버와 ‘K-ICT’ 첨단산업 글로벌 진출 나선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신한은행, 13억원 규모 업무상 배임 금융사고 발생
- 2인터넷전문은행 3사 3분기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 30% 넘겨
- 3이천시, 이천쌀문화축제 종합 평가…“경제효과 97억원”
- 4우리집이 ‘붕세권’…간편식 붕어빵 만들어 먹어요
- 5현대차, ‘LA오토쇼’ 출격…“美 보조금 축소 대응 완료”
- 6“월클 온다”…삼성 VS 현대, 한남4구역 수주전 ‘후끈’
- 7제2의 금투세, 코인 과세 추진에 투자자 반발
- 8MRO 이어 해양플랜트도…‘트럼프 효과’ 기대
- 92금융 대출 쏠림 심화…보험·카드사 건전성 우려
- 10‘올리브영 vs 무신사’ 성수서 맞붙는다…뷰티 경쟁 본격화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