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데이터 플랫폼 ‘데이터스’ 오픈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롯데카드가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인 '데이터스(datus)'의 신규 서비스를 추가했다고 8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롯데카드가 지난해 오픈한 데이터 플랫폼으로 데이터의 판매와 분석뿐 아니라 광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가맹점, 개인 등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롯데카드는 해당 플랫폼에 ▲잠재고객 탐색 ▲정기 보고서 ▲오픈 BI(Business Intelligence) 등의 내용을 추가했다.
잠재고객 탐색은 광고에 대한 반응률과 예상 고객의 규모를 예측할 수 있는 서비스다. 관심사, 업종 등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해당 항목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고객 규모와 프로파일, 예상 광고 이용률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자율분석은 롯데카드 보유 데이터를 자유롭게 분석해 볼 수 있는 서비스로, 무료 공개 데이터가 대상이다. 그래프, 표, 차트 등 분석 및 시각화 툴이 제공돼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직접 도출할 수 있다.
또한, 정기 보고서 서비스를 이용하면 롯데카드 데이터 전문가가 고객에게 필요한 다양한 분석 결과를 주기적으로 제공하며, 데이터스 내에서 보고서 열람이 가능하다.
오픈 BI는 데이터스에 로그인하지 않아도 기업 회원의 자체 플랫폼에서 데이터 분석을 위한 시각화 대시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맞춤 분석 신청 후 상담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카드사 데이터는 소비활동으로 대변되는 고객의 일상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라며 “이번 고도화로 누구나 편리하게 롯데카드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 결과를 비즈니스에 접목할 수 있도록 텍스트 하나까지 고객 중심으로 개선했다”라고 말했다. /kimsoup@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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