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표 속 인물, AI로 탄생…역사 소개해요”
‘대한민국 우표전시회’ 개최…예술·역사 등 테마
우표 속 인물 AI로 구현…“우표 미래가치 알릴 것”
BTS 우표로 ‘K-문화’ 알리고 시대 흐름 살펴

[앵커]
우정사업본부(우본)가 4년 만에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우표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우표 속 역사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게 했는데요. 여기에 인기 가수와 캐릭터로 우리 문화를 알리는 등 지속가능한 우표 만들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윤혜림 기자입니다.
[기자]
화면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2,023장의 우표들.
우표 속 인물이 자신의 역사를 직접 설명합니다.
우본이 오늘(21일)부터 28일까지 세종문화회관에서 ‘대한민국 우표 이야기’라는 주제로 우표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전시회는 전설·예술·대화·역사 총 4곳의 테마관으로 조성됐습니다.
특히 이중 우표대화관은 우표 속 인물을 AI로 구현한 AI 우표 아카이브, 동물로 우표를 만들어보는 체험형 AI 프로그램 등으로 꾸며졌습니다. 자신의 얼굴을 이용해 직접 우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신기술을 통해 우표의 지속가능성과 미래가치를 알리겠단 겁니다.
[인터뷰] 박인환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
“올해로 대한민국 우표전시회를 개최한 지 69년이 되었습니다. 우표 속 인물에 움직임과 목소리를 넣어 마치 우표가 살아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도록 AI 기술을 적용해 봤습니다.”
가수 방탄소년단과 캐릭터 뽀로로 기념우표 등으로 우리 문화를 알리면서 시대의 흐름을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습니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선 공모전 수상작의 시상식과 기념우표 기증식도 진행됐습니다.
우본은 우표 속에 담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신기술 접목 등 노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윤혜림입니다. /grace_rim@sedaily.com
[영상취재 오승현 /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망미중앙시장,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맞아 다채로운 행사 개최
- 일본 1위 스킨케어 브랜드 블랑네이처, ‘어성초 토너’ 출시
- 부동산 규제지역 피한 수혜단지 ‘힐스테이트 용인마크밸리’ 분양 중
- 현대제철, 3분기 영업익 932억…전년比 81%↑
- 주거 플랫폼 새로운 표준 ‘홈닉’, 신축부터 기축까지 ‘더 나은 변화’ 이끈다
- CJ프레시웨이, 가을 나들이 명소 푸드 서비스 강화
- 세계 첫 반려견 SGLT-2 당뇨 신약… 대웅제약, ‘엔블로펫’ 허가 신청
- 신세계인터내셔날, 디지털 플랫폼 '신세계V'서 쓱데이 행사 진행
- 블로코, 공공서비스 연동형 디지털지갑 공동 인프라 공개
- GS25, 3년 연속 RMR 매출 20% 늘자…‘인천신포닭강정’ 출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망미중앙시장,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맞아 다채로운 행사 개최
- 2일본 1위 스킨케어 브랜드 블랑네이처, ‘어성초 토너’ 출시
- 3부동산 규제지역 피한 수혜단지 ‘힐스테이트 용인마크밸리’ 분양 중
- 4휴먼인모션로보틱스, 코스닥 상장 준비 시작
- 5진도군, 국화축제에 800인분 한돈 요리가 떴다
- 6현대제철, 3분기 영업익 932억…전년比 81%↑
- 7IBK기업은행, 3분기 누적 순이익 2조2597억…역대 최대
- 8공영민 고흥군수, '아이 키우기 좋은 고흥' 실현 앞당긴다
- 9NH투자증권, '인사 단행 ·내부통제 강화' TFT 신설
- 10NH농협카드, 포천시 사과 재배 농가서 '농촌일손돕기' 실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