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中 시장 공략 위해 상하이서 ‘K-라이프스타일’ 개최
韓 98개사·中 유력 바이어 100개사 참가
中 프리미엄 소비재 시장 공략 위해 마련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는 대중국 소비재 수출 확대를 위해 중국 상하이에서 ‘K-라이프스타일 인 상하이’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가 지난 1월 발표한 ‘수출·투자를 통한 민생 경제 활력 회복’ 대책의 일환으로, 변화하는 중국 소비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 소비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K-소비재 파워셀러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한-중 소비재 기업 비즈니스 협력 포럼, K-소비재 우수상품 샘플 전시 쇼케이스, K-소비재 중국 인증 취득을 위한 기업 컨설팅으로 구성했다.
중국의 유력 바이어 100개사와 한국기업 98개사가 참가한 수출상담회에서는 온·오프라인 상담이 진행됐다. 중국 소비자의 높아진 눈높이에 따라 프리미엄 수입 제품을 찾는 바이어 수요에 맞춰 ‘뷰티·퍼스널케어’, ‘건강식품’, ‘생활용품’ 등 카테고리별 상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올해 성과가 예상되는 수출 유망 프로젝트는 총 50여 건으로 그중 임산부용품 전문기업 T사는 현장에서 약 230만 달러 규모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이날 열린 비즈니스 포럼에서는 ‘2024년 중국 경제 전망’, ‘변화하는 한-중 통상환경’, ‘뷰티, 식품 등 우리 소비재 기업이 알아야 할 최신 트렌드’, ‘인증 정책 변화’ 등 중국 프리미엄 소비 시장 공략을 위해 필요한 전략을 논했다.
중국 파워셀러 유통 플랫폼 YI BEAUTY&LIFESTYLE의 겅이페이 총감은 “과거 한국 소비재는 뷰티 중심이었다면, 이제는 ‘건강’, ‘가성비’ 등 중국 소비자의 트렌드에 발맞춰 제품력을 갖춘 식품·건강기능식품 등에서도 기회가 커지고 있다”며, “새로운 트렌드에 따라 기능성 음료, 이너뷰티(먹는 화장품) 등 소비재 품목에서도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제품 중심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황재원 KOTRA 중국지역본부 본부장은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중국 소비재 시장이지만, 한국과 제3국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갖추고 성장하는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바이어는 여전히 많다”며,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mohyeyun@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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