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찾아가는 '안녕한 지금(복지·금융) 상담실' 시범 운영
고령·장애 기초수급자 등 금융 취약계층 대상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부산시는 오는 12일부터 금융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금융 전문 상담관이 직접 집 가까이 찾아가는 '안녕한 지금(복지·금융) 상담실'을 시범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장기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고령이나 장애로 기관 방문이 어려운 기초수급자를 지원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 중인 희망금융복지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해 이번 사업을 운영한다.
'안녕한 지금(복지·금융) 상담실'은 '안녕한 지금'이라는 희망찬 메시지를 담아 복지와 금융 지원으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안녕한 삶을 되찾도록 돕는 상담실이다.
지원 대상은 2년 이상 장기 채무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 고령(70세 이상)이나 장애로 기관 내방이 어려운 시민이다.
시는 8월 셋째 주부터 3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사업 수요에 따라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시와 부산광역자활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희망금융복지지원사업을 운영하며 취약계층의 금융복지 통합상담과 부채탕감을 지원하고 있다.
그동안 ▲통합상담 1만3,463건 ▲부채탕감 727명 1,492억원 ▲추심 없는 채무조정 360건 등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성과를 냈다.
하지만 이전까지는 센터 내방 또는 전화 상담만 가능해 거동 불편 등으로 기관 내방이 어려운 금융 취약계층의 경우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져 이로 인해 위기 상황을 신속히 해소하기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시는 이번 희망금융복지지원사업의 확대 추진을 통해 금융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하고 이들의 자립을 더욱 두텁게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확대 추진으로 금융 취약계층은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집 가까이서 편하게 1:1 금융·복지 통합상담과 함께 공적채무조정절차 진행을 위한 서류 준비, 관련기관 연계 등을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찾아가는 상담 신청은 오는 5일부터 10월 25일까지 희망금융복지지원사업 수행기관인 부산광역자활센터로 직접 전화하면 된다.
신청이 접수되면 금융전문 상담관이 신청자의 일정에 맞춰 집 가까이 찾아가 맞춤형 통합상담 등을 지원한다. 상담은 집 가까이에 있는 동주민센터 또는 사회복지기관 등 인근 시설의 장소 협조를 받아 진행될 예정이다.
배병철 사회복지국장은 "이번 사업 확대로 금융 취약계층의 서비스 접근성과 만족도가 증대됨으로써 취약계층의 희망은 배로 고민은 반으로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임실군,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사업 공모 선정…10억 원 확보
- 임실군, 기획재정부·국민연금공단과 도내 첫 상생 자매결연
- 대구한의대 재학생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팀, '잡메이커-창직 부트캠프' 운영
- 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 에비드넷과 데이터 기반 연구 협력 업무협약 체결
- 부산교육연수원, 초등교원 한글 지도 역량 높인다
- 부산도시공사, 하반기 신규 직원 7명 공채 진행
- 원주천댐, 담수 가능한가?....원주시 “환경부 협의 후 추진 검토”
- 하남시, 시각화·콘텐츠 협업으로 K-컬처 도시 도약
- 전남도, 도민과 광복 80년 다큐영화 '독립군' 관람
- 수원시, 시민체감정책 의회와 함께 공동선언 추진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롯데마트, 가을의 시작 알리는 제철과일 '사과대추' 출시
- 2임실군,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사업 공모 선정…10억 원 확보
- 3임실군, 기획재정부·국민연금공단과 도내 첫 상생 자매결연
- 4배민커넥트비즈, 긍정효과 확인…배달 품질-라이더 수입 개선
- 5대구한의대 재학생맞춤형 고용서비스 사업팀, '잡메이커-창직 부트캠프' 운영
- 6대한노인마취통증학회, 에비드넷과 데이터 기반 연구 협력 업무협약 체결
- 7한패스, 코스닥 상장예비심사 신청…IPO 시동 본격화
- 8LG유플러스, 아이폰17 시리즈 사전예약 개시
- 9뱅크샐러드, 고객 대상 금융 피해 보상 위한 '해킹 피해 보증서' 제공
- 10우아한형제들, 가치경영보고서 ‘배민스토리 2025’ 발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