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프리미엄아울렛, ‘공간 혁신’ 통했다…폭염에도 방문객 연중 최고

경제·산업 입력 2025-07-24 10:44:26 수정 2025-07-24 10:44:26 김민영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전 층 고객 동선에 폴딩도어·에어컨 설치한 현대프리미엄아울렛 4개점
사계절 내내 쾌적한 쇼핑 환경 제공하는 ‘하이브리드 아울렛’ 전략 적중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을 방문한 고객들이 접이식 문인 폴딩도어와 냉방시설이 완비된 쾌적한 실내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프리미엄아울렛]

[서울경제TV=김민영 인턴기자] 현대백화점은 교외형 아울렛인 현대프리미엄아울렛 4개점의 7월 1일부터 20일까지 매출과 방문객수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5.1%, 17.2% 늘었다고 24일 밝혔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교외형 아울렛의 비수기로 꼽히는 여름철에도 가족 단위 고객들이 몰리며 활기를 띠고 있다. 고객 중심 공간 혁신의 일환으로 전 층 고객 동선에 폴딩도어와 에어컨을 설치해 사계절 내내 쾌적한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이른바 ‘하이브리드 아울렛’ 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서울 낮 기온이 37.8도까지 올라가는 등 관측이 시작된 이래 7월 상순 최고 기온을 기록했던 7월 2주차 기간 이들 점포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5% 증가했다. 날씨가 더울수록 매출이 더욱 가파르게 늘어난 것이다.

이 기간 방문객 수는 연중 주간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해당 기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4개점 전체 매출에서 30·40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67.3%를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교외형 프리미엄아울렛 특성상 비나 눈이 오거나 혹한·혹서기에는 고객들이 쇼핑을 하는데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폭염과 폭우가 번갈아 이어지는 요즘과 같은 변덕스러운 날씨에는 교외형 아울렛 방문을 망설이는 고객들도 적지 않았다.

이 같은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지난해 대대적인 공간 혁신에 나섰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과 송도점은 지난해 7월, 6개월 간의 대대적인 공사 끝에 전 층 고객 복도에 접이식 문인 폴딩도어와 냉난방시스템을 설치했다.

개점 당시 폴딩도어와 냉난방시스템을 갖췄던 스페이스원과 대전점도 설비를 보강했다. 전 층에 걸쳐 폴딩도어와 냉난방 설비를 설치한 건 글로벌 아울렛을 통틀어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최초다.

4개 점포에 설치된 폴딩도어는 9800여 개로, 총 길이만 5622m에 달한다. 폴딩도어 한 개의 평균 길이가 0.5m, 높이 2.9m인 점을 감안하면, 축구장 2개 면적을 폴딩도어로 덮을 수 있는 규모다.

폴딩도어와 냉난방시스템 설치로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은 교외형 아울렛과 쇼핑몰의 강점을 모두 갖춘 ‘하이브드리형 프리미엄아울렛’으로 재탄생했다. 예컨대 날씨가 좋을 때는 폴딩도어를 개방해 산책과 쇼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기존 교외형 아울렛처럼 운영하고, 날씨가 궂을 땐 폴딩도어를 닫고 냉난방 설비를 가동해 실내 쇼핑몰로 변신한다.

또한, 교외형 프리미엄아울렛 4곳 모두 지하 주차장을 갖췄다. 고객 입장에서는 비 오는 날에도 우산 없이도 주차부터 쇼핑까지 편리하게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점포는 모두 도심에서 차량 이동 기준 1시간 내외에 위치해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다. 지난 20일 김포점을 찾은 김효진 씨는 “일반적인 교외형 프리미엄아울렛은 여름에 너무 덥고 비가 오면 유모차 이동이 어려워 방문을 꺼리게 되는데 반해, 김포점은 폴딩도어가 설치돼 있어 날이 덥거나 비가 와도 쾌적하게 쇼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공간 혁신을 강화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은 점포 주변을 약 2만㎡ 규모의 생태공원 '옐로우 스프링스'로 꾸민 바 있다.

김포점은 내부 약 450m 길이의 중앙 수로와 수로에서 이어지는 분수 광장을 활용해 고객들에게 여유로운 산책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장필규 현대백화점 아울렛·커넥트사업부장은 “체험과 공간 혁신을 앞세운 ‘아울렛 2.0 시대’로의 진입을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선도해 나갈 것”이라며 “고객 중심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끌어,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아울렛 이미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melissa6888@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