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모빌리티 개막] 신형 전기차 대격돌…獨 ‘안방 수성’ VS 中 ‘물량 공세’
경제·산업
입력 2025-09-09 18:13:27
수정 2025-09-09 18:13:27
이혜란 기자
0개
독일 뮌헨서 ‘IAA 모빌리티 2025’ 개막
700여 개 기업·30여 완성차 브랜드 참가
전기차 가격 문턱 낮추는 獨…中 방어전

[앵커]
세계 4대 모터쇼 가운데 하나인 ‘IAA 모빌리티 2025’가 8일(현지시간) 독일 뮌헨에서 개막했습니다. BMW와 폭스바겐 등 독일 완성차 업체들은 신형 전기차를 앞세워 안방 수성에 나섰고, 중국 기업들도 대규모로 참가해 유럽시장 공략을 본격화했는데요. 올해 IAA는 전기차 격전지로 부상한 분위깁니다. 독일 뮌헨에서 이혜란 기잡니다.
[기자]
독일 뮌헨 메쎄 전시장에서 막을 올린 ‘IAA 모빌리티 2025’ 현장.
IAA는 세계 4대 모터쇼 중 하나였던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가 2021년 개최지를 뮌헨으로 옮겨 재출범한 유럽 최대 종합 모빌리티 전시회입니다.
이번 행사엔 700여 개 기업과 30여 개 완성차 브랜드가 참가했습니다.
독일 브랜드들은 안방 무대에서 대규모 신차 발표로 기선제압에 나섰습니다.
첫 프레스 행사를 장식한 BMW는 차세대 전기 SUV 뉴 iX3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며, 미래 전략을 상징하는 ‘노이어 클라쎄’의 첫 번째 양산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싱크] 올리버 집세 / BMW그룹 회장
“노이어 클라쎄는 새로운 모델일 뿐 아니라 BMW 전체 브랜드를 다시 한 번 재정의 하는 거대한 도약입니다”
폭스바겐은 엔트리급 순수 전기 SUV ‘ID.크로스’ 콘셉트를 세계 최초 공개했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워 2027년까지 총 4종의 엔트리 라인업을 구축한다는 계획.
독일 완성차업체들은 저가형 전기차를 속속 선보이며 중국 전기차 업체와 정면 승부를 벌인다는 전략입니다.
중국 시장이 부진하자 유럽 시장을 사실상 최종 방어선으로 보고 있는 겁니다.
최근 유럽 전기차 시장을 거세게 공략하고 있는 중국 전기차 업체들도 역대 최대 규모로 참가했습니다.
BYD는 브랜드 최초로 유럽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왜건 모델(씰 6 DM-i 투어링)을 내놨고, 샤오펑은 전기 세단(넥스트P7)을 선보이며 인공지능(AI) 기반 주행 기술과 고성능 역량을 강조했습니다.
또 샤오펑은 뮌헨에 첫 유럽 R&D 센터를 공식화했고, 공장 조립에 이미 시범 투입 중인 휴머노이드 로봇 ‘아이언’을 공개하며 내년 양산을 예고했습니다.
중국차업체들은 EU의 관세 압박에도 불구하고, 중국 내 과잉생산과 치열한 내수 경쟁을 피하기 위해 유럽 시장을 새로운 기회로 삼고 있다는 분석.
유럽은 특히 2035년부터 내연 기관 신차 판매가 금지되는 환경 규제 강화로 전기차 수요 확대가 전망되고 있습니다.
[스탠딩]
“자동차 본고장에 집결한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 안방 무대에서 반격에 나서는 독일차와 존재감을 키우려는 중국차의 도전까지. 유럽 시장 주도권을 쥐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모습입니다. 독일 뮌헨에서 서울경제TV 이혜란입니다.” /rann@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세계라이브쇼핑, 오는 25일 맨즈컬렉션 론칭
- 엔제리너스, ‘한쌈 고추장 불고기 반미’ 출시
- GS샵, AI 스튜디오 고도화…1년만에 방송 적용률 60% 돌파
- 카카오, ‘한교동 X 카카오프렌즈’ 협업 굿즈 출시
- CGV, ‘2025 아트하우스 독립영화 PICK’ 선정작 6편 선봬
- LS, 협력사 CEO 포럼 성료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동반성장”
- 김포문화재단 '경기바다 오감 페스티벌', 플로깅 정원 조기 마감
-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의 지역 발전 및 경제적 파급 효과 공개
- LG전자, 글로벌 車 소프트웨어 마켓플레이스 합류…"SDV 파트너십 확대"
- 대상그룹, 자체 AI 플랫폼 전사 도입…"AI 전환 속도"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임실군청 사격팀, 전국체전 정상 등극
- 2강천산 단풍 절정기 맞아 순창군 '가을 성수기' 본격 운영
- 3임실 붕어섬·치즈테마파크, 국화·구절초로 물든 가을 정원
- 4신세계라이브쇼핑, 오는 25일 맨즈컬렉션 론칭
- 5엔제리너스, ‘한쌈 고추장 불고기 반미’ 출시
- 6GS샵, AI 스튜디오 고도화…1년만에 방송 적용률 60% 돌파
- 7카카오, ‘한교동 X 카카오프렌즈’ 협업 굿즈 출시
- 8CGV, ‘2025 아트하우스 독립영화 PICK’ 선정작 6편 선봬
- 9LS, 협력사 CEO 포럼 성료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동반성장”
- 10김포문화재단 '경기바다 오감 페스티벌', 플로깅 정원 조기 마감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