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공무원 면접 스피치 공기업 면접 자기소개 방법
살면서 내 인생의 중요한 변화를 결정하는 자리 중 하나가 면접이다. 그렇기에 첫인상이 굉장히 중요하다. 면접에서의 첫인상은 면접 자기소개 스피치이다. 그 사람의 말, 외모, 표정, 목소리, 말투, 자세를 보고 우리는 단 1분도 안되어 그 사람을 평가한다. 특히 국가와 국민을 위해 일하는 공무원 면접에서 인성과 적성, 직무역량을 평가하는 자리인 면접은 합격의 중요한 열쇠이다.
면접 자기소개를 통해 면접관은 지원자에 대한 신뢰와 호감을 측정한다. 그리고 면접 자기소개를 바탕으로 면접관은 면접질문을 한다. 역으로 말하면 면접 질문을 지원자가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면접 자기소개에서 어떻게 스피치 하느냐에 따라 면접의 성공과 실패가 결정된다. 면접의 8할은 면접 자기소개 스피치이다. 그렇다면 공무원 면접 자기소개는 어떻게 스피치 해야 할까? 몇 가지 핵심사항에 따른 예시를 통해 면접 자기소개를 만들고 훈련해 보자.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을 선택하라.
가장 보람되었던 성과나 다른 사람과의 갈등 상황에서 잘 해결하였던 경험, 가장 힘들었을 때 극복했던 과정, 자신의 전공, 학창생활 활동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을 골라라.
인상 깊은 경험을 말해야 하는 것이 머릿속으로 이해는 되지만, 대다수 지원자들이 자신의 가장 인상 깊은 경험을 선택하기를 어려워하고, 어떤 경험을 내세워 면접 자기소개를 해야 할지 막막해 한다.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일을 정리해 가는 과정 속에서 나 자신에 대한 자부심을 키울 수 있고, 면접장에서 면접스피치 할 때 그러한 자신감과 경험에서 얻은 가치 등 지원자의 진정성이 전달되어 면접관에게 열정적으로 전달된다.
공무원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봉사하며 일하는 사람이기에, 나 위주의 성과보다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도와준 경험 등 이타성과 배려심, 봉사심, 협력심이 드러나는 경험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어떤 경험을 말할까 고민과 걱정인 사람들이 많은데, 다음을 통해 그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바란다. 다음은 면접 교육 중 면접 자기소개에 대해 면접자들이 많이 궁금해 하는 자주 하는 질문과 그에 따른 답변이다.
면접 자기소개 경험에 대한 자주 나오는 질문
Q: “저는 평범하게 살아서 그다지 인상적인 경험이 없는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네, 괜찮습니다. 본인이 느끼기에 평범하고 큰 경험이 아니더라도 면접관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크기가 다를 수 있고, 작은 경험에서도 큰 가치를 깨닫거나 무엇인가 배웠다면 경험의 크기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경험의 크기는 그 경험에서 느낀 배움과 가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길가에 떨어져 있는 작은 휴지를 줍는 일이 어찌 보면 작은 봉사의 행위이지만, 그 실천을 매일 한번이라도 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드뭅니다. 즉, 본인이 학교생활이나 단체 생활에서 떨어져 있던 작은 휴지나 쓰레기를 다른 사람이 줍지 않는데, 솔선수범하여 쓰레기를 치우거나 청소한 경험이 있다면, 그것도 충분히 매력적인 봉사의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경험에서 내가 깨달은 것들, 얻은 가치입니다.
Q.: 공무원 특수 직렬의 경우는 “직렬관련 기술이나 업무와 관련이 있는 전공 공부, 수행프로젝트 활동, 대내외 활동, 자격증 공부, 인턴 경험 등 실제 자신의 경험을 들어 말해 주세요”라는 면접질문이 많이 출제됩니다. 그런데 저의 경험을 이야기 하려다 보니, 말이 너무 길어집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구체적 사례를 말한다고 말이 길어지지는 않습니다. 구체적 사례도 잘 스토리텔링 하면 장황하거나 길지 않게 핵심만 추려서 말할 수 있습니다. 말이 길어지는 것은 평소에 쓸모없는 미사여구나 중복표현을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경험에서 면접 자기소개를 추출하거나 구체적 사례를 짧고 명확하게 만들기 위해 경험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의 프로세스대로 자신의 경험도 정리해 보는 연습을 해보자. 다음의 경험을 정리하는 프로세스 내용을 요약하여 작성해 보고, 자신의 경험에 대입하여 작성하는 연습도 해보자.
면접 자기소개 스피치 구성 방법 프로세스
‘상황-문제나 갈등상황?나의 주도적 행동 및 노력?결과 및 배운 가치나 역량?그 역량을 앞으로 어떻게 발휘할지 포부’
상황: 대학시절 학생회 임원 시절 예산 집행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상황
문제 및 갈등 상황: 학교 연간 예산 집행 보고 발표 때 시간과 손이 많이 가는 PPT 보고서 작성을 모두 기피하는 갈등 발생
나의 주도적 행동 및 노력: 임원으로서 서툴지만 PPT 작성을 담당하기로 결정, 발표 자료에 대한 신속한 전달을 받기 위해 자료 정리를 잘하는 사람들에게 업무 배분. PPT를 잘 작성하기 위해 온라인 PPT 영상과 책을 통해 독학하며, PPT 작성을 완성해감. 자료 정리를 잘하는 팀원에게 자료를 전달받아 신속하게 PPT 작성
결과 및 배운 가치 및 역량: 임원으로서 조직원을 대신해 리더십을 발휘하며, 보람을 느꼈다. PPT 작성법을 독학하며, 자료 작성 역량도 향상시키고, 공동의 목적이었던 예산 집행 보고 발표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음.
역량 발휘 및 포부: 앞으로 공무원 조직에서 공동의 목표를 위한 일에서 적극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것임.. 보고서 작성 등의 효율적인 행정업무 역량을 발휘할 것임.
공무원 면접과 공기업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면접 자기소개 프로세스에 따라 자신의 인상 깊은 경험을 정리하여, 자신감 있게 면접 자기소개 하는 반복 훈련이 꼭 필수이다.
나 자신을 사랑하고, 미래지향적인 생각으로 현실에 충실 하는 자세와 마인드라면 당신이 원하는 꿈과 목표는 곧 현실로 이루어 질 것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LG전자, 세계 최초 투명·무선 올레드 TV 출시
- 2LIG넥스원, 방사청과 ‘정찰용 무인수상정 체계개발사업’ 계약 체결
- 3부산 초·중학생, 학교서 익힌 영어 말하기 능력 뽐내기
- 4원주시청 공무원노동조합 문성호 사무국장 원강수 시장 수사 촉구 1인 시위 벌여
- 5동반위·스타벅스, 소상공인 카페에 '상생음료' 무상 제공
- 6증권가 "내년 美 금리 인하 3차례 예상…물가 불확실성 높아"
- 7제주항공-제주해경, 해양 환경보호·생물 다양성 보전 ‘맞손’
- 8GS칼텍스-KAIST, 다문화 우수인재 양성 위해 '맞손'
- 9美 연준발 충격에 환율 1,450원 돌파…금융위기 이후 최고
- 10기아, 한국시리즈 우승 기념 경품 차량 증정…EV 시리즈 전달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