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전기차, ‘가격’ 만큼 중요한 건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도전장을 던졌고 예언은 현실이 될 것”. 엘런 머스크가 지난 14일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이날은 테슬라가 가격 인하를 결정한 날이기도 하다. 테슬라는 미국에서 고급형 전기차 모델S의 장거리 세단 가격을 이틀 연속 인하했다. 그 결과 모델S의 미국 판매가격은 6만9,420달러, 우리 돈으로 7,959만원까지 낮아졌다.
이전까지 전기차에 대한 가장 큰 관심사는 주행거리였다. 새로 출시된 전기차가 1회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갈 수 있는지 여부가 성공의 기준이 되곤 했다. 그런 점에서 테슬라의 이번 ‘배터리 데이’로 전기차 시대는 새 국면을 맞은 듯 보인다. ‘반값 전기차’ 용어의 등장과 함께 모든 완성차 업체의 시선이 가격을 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르노의 조에가 3,000만원 후반의 가격으로 책정돼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이 4,000만원 초중반, 기아차 니로EV와 현대차의 코나 일렉트릭· 한국GM 쉐보레 볼트EV가 4,000만원 후반대로 구성된다. 기존 전기차들이 가격 경쟁력이 흔들리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들의 배터리 원가 절감 노력은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문제는 안전성이다. 현대차의 코나EV는 지난 2018년 3월 이후 현재까지 14건의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글로벌 시장도 상황이 다르지 않다. 포드, BMW, 아우디 등은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와 전기차 등 12만대를 리콜 중이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화재는 없다. 포드는 7차례의 화재 후 리콜 조치했지만 연료 탱크와 배터리 간격이 좁아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다. BMW도 배터리 완충 시 화재 위험성이 커진다며 리콜을 결정했지만 이렇다 할 원인을 밝혀내진 못했다.
전기차 가격이 3,000만 원 미만으로 편차가 없어지고 1회 충전 주행거리가 400㎞가 넘는 시대가 오는 건 꿈만 같은 일이다. 다만 여기서 반드시 전제돼야 하는 건 안전이다. 적어도 화재가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명확히 규명해낼 수 있어야 한다. 머스크 말대로 ‘예언’이 ‘현실’이 될 예정이라면, 완성차 업체들의 도전장이 무엇을 향해야 할지 고민해야 할 때다. / jam@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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