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 IR피칭
필자가 요즘 컨설팅을 하는 스타트업 및 중소벤처기업들은 내년 사업 이익과 기업 가치 성장을 위한 IR 피칭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국내 IR피칭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을 위한 IR 준비 기업들이 많다.
국내 스타트업의 IR 현황은 해외 IR에 비해 인식 및 적극적인 IR 활동이 미비한 상태이지만, 정부기관의 스타트업 해외진출을 위한 IR 데모데이 등에 참여하는 등 적극적인 IR 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오늘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 스타트업 오픈이노베이션 데모데이 피칭을 통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위한 칼럼이다. 실질적인 IR 피칭 성공법과 디지털 콘텐츠 홍보를 잘하는 법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첫째, 소통, 공감, 타인에 대한 이해가 담긴 사례와 경험의 IR피칭
스타트업 데모데이 IR 피칭은 투자자 및 잠재 고객과 만나는 커뮤니케이션 자리이다.
기업 CEO 중 강직한 리더십을 보유한 사람이 많은데, 자기 주관적 시각의 고집과 불통은 IR에 고스란히 드러나기도 한다. 반드시 3인칭, 고객과 청중 중심의 스토리텔링을 해야 한다. 기업 CEO가 어려움에 직면하였을 때 유연한 대화를 하는 것이 곧 IR 피칭 능력이다.
고객후기에 귀를 기울이는 것, 고객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제품력과 기업역량을 가다듬고 보완해 가는 소통은 시장과 고객이 원하는 제품과 기업이 되게 만든다. 이러한 CEO의 소통능력이 IR 피칭에서 살아있는 사례와 경험으로 표현된다.
문제를 회피하거나 포기하지 않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는 자세, 이것이 바로 고객과의 소통, 짧은 시간에 투자자를 사로잡는 IR 피칭력으로 이어진다. 1인칭 시점이 아닌, 상대방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고 바라보고 그들이 원하는 메시지를 던지는 CEO 철학과 자세가 반드시 필요하다.
IR 피칭에는 서론에 기업을 표현하는 컨셉 메시지, 시장 문제와 해결방법, 본론에 들어가는 기업과 제품의 강점에는 반드시 사례를 들어 스토리텔링, 구체 명확한 수익화 구조 및 타깃층과 비즈니스 모델, 결론에는 기업 가치를 나타내는 객관적인 기업 정보와 CEO 철학을 들어서 청중을 사로잡아야 한다.
둘째, 비대면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는 기업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가치를 전달하라
4차 산업 혁명시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넘쳐나는 디지털 콘텐츠 중 자사만의 강점은 무엇인가?
타 기업과 비교하여 가격적 강점, 기능적 편리함만을 말하기에는 매력적이지 않다.
투자자는 기업의 잠재 성장 가치를 확인하고 싶어 하고, 고객들은 가치를 소비한다.
자사의 온라인 디지털 콘텐츠가 고객과 투자자에게 어떤 Benefit, 즉 이익과 가치를 줄 수 있는지 핵심을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교육 앱이라면 타 경쟁사보다 ‘가격이 싸다.’ ‘기능이 다양하다’ 보다는 ‘바쁜 학교 공부에 지친 아이들에게 짧은 시간에 공부 몰입감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동기부여 가치형 교육 앱이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좋다. 구체적으로는 앱의 기능에 대해 키워드로 제시하고, Benefit 가치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스토리텔링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디지털 콘텐츠 온라인 영상을 제작하는 스타트업에게 이러한 기업 가치 전달 메시지와 스토리텔링은 홍보에 굉장히 효율적이다.
기업 가치를 올려주는 스타트업 데모데이 현장에서는 소통과 가치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기업 CEO의 소통능력과 고객과 투자자에게 전달할 Benefit 가치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진출을 앞둔 스타트업에게 기업 가치를 높여주는 핵심이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