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스타트업 IR피칭·비주얼 IR피칭덱 컨설팅 핵심
매력적인 사람은 고유한 색깔을 가지고 있다. 지속적으로 보고 싶게 만드는 매력, 이러한 매력은 비단 사람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이 성장가치를 올리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다.
좋은 아이템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 스타트업 기업만이 가지는 특별한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다. 오늘은 스타트업의 자금 확보에 큰 영향을 끼치는 투자발표회에서 성공하게 만드는 비쥬얼 IR피칭덱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필자는 정부 공공 기관이나 대학에서 다양한 스타트업을 만나면서 투자발표회에서 성공하는 스타트업의 특징을 찾아냈다. 바로 한 눈에 확 띄는 IR 피칭덱을 만들어서 오랫동안 잔상에 남는 IR 발표를 한다는 것이다. IR 피칭덱은 머리, IR 피칭발표는 몸이다. 몸과 머리의 밸런스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진 모습으로 투자자에게 다가간다. 둘 중 하나를 소홀히 한다면 준비되지 않은 기업으로 인식된다. 기업의 정신과 강점을 담은 비쥬얼 IR 피칭덱과 세련된 모습과 신뢰감 있는 전달력으로 IR 피칭 발표를 한다면 투자자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스타트업의 매력적인 IR 피칭 투자발표회 비쥬얼 피칭덱의 한 예시를 들겠다.
기관에서 진행하는 IR피칭덱 및 발표 컨설팅을 한 적이 있다. 1차,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본선에 오른 12개 팀을 컨설팅 하였는데, 컨설팅 전 이미 기업 이익과 실적에 따라 등수가 매겨져 있었다. 컨설팅 후 투자발표회에서의 점수까지 합산하여 실제 투자가 매칭 되고 투자유치가 이루어지는 방식이었다.
한 기업씩 컨설팅을 하였는데, 매출규모가 큰 기업의 IR 피칭덱 자료를 보는 순간 상당히 당황스러웠다. 매출 규모도 크고, 업력도 길고, 고객사 후기나 사례가 많을 텐데, 기업 스토리가 전혀 없었다. IR 피칭의 디자인은 거의 입혀지지 않았고, 글자 배열이나 도형도 비뚤어지고 오래된 이미지의 IR 자료였다. 게다가 IR피칭덱 자료의 글이 무수히 많아 장황한 IR 자료였다. 거의 논문 수준의 IR 자료였고, 발표 역시 지루하고 전달이 떨어졌다. 해당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만 알아들을 수 있는 어려운 전문용어가 가득한, 비즈니스 모델이 구체적이지 않은 IR 피칭덱이었다. 투자자 관점에서는 전혀 매력적이지 않는 IR 피칭덱이었다.
이런 상태로 투자발표회에 나가면 투자자에게 좋은 인상은커녕 IR 피칭 점수도 하위권이 예상되었다. 반면 또 다른 한 기업은 매출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았지만, IR피칭덱 자료를 기업의 핵심만 요약하여 한 눈에 알아보기 쉽고, 디자인 이미지도 깔끔하게 만들어 전문적인 이미지를 주었다. 이 기업은 제품의 강점과 CEO의 철학, 사업 실현부분에서의 수치적인 강점, 객관적인 데이터를 예시로 풀어내었다.
이 기업은 해양수산 관리 플랫폼을 만든 기업이었는데, 관리 시스템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식화 하였다. 또한 기업이 고객을 만나 매출을 발생시켰을 때 고객에게 주었던 가치와 감동 예시, 후기, 상세한 사업계획을 심플하고 임팩트 있게 만들었다. 이 기업은 기업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보여주었는데, 기업 내 팀원, 즉 사람에 대한 신뢰와 열정도 가득 담기도록 객관적인 수치와 감성적인 스토리를 IR 피칭덱에 비쥬얼 좋게 담아내었다.
기업 로고 및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와 IR 피칭덱 자료의 색상을 맞추고, 도식화 작업과 제품 이미지를 깔끔하게 배열하여 정리하였다. 기술 실현화 부분에서는 디자인 기술을 활용하여 기능적인 부분과 고객이 사용하였을 때의 제품 장점에 대해 잘 부각시켰다. 투자자가 짧은 시간 내에 기업에 대해 매력을 느낄 만하게 정성스럽고 예쁘게 비쥬얼 IR피칭덱을 만든 것이다.
결국 투자발표회 전에는 점수 차이가 확연히 났던 두 기업의 운명은 가독성 있는 비쥬얼 IR 피칭덱을 만든 스타트업에게 투자 유치 성공이라는 승리로 돌아갔다. IR피칭덱에는 기업의 정신과 미래 성장 잠재력이 드러나야 한다.
마치 테슬라 상장처럼, 기업이 흑자가 나더라도, 독보적인 기술과 성장 가치가 있는 기업이 IPO에 상장하는 특례제도처럼 말이다. 가치와 잠재력이 돋보이도록 비쥬얼 IR피칭덱을 만들어야 한다.
IR피칭덱은 주어진 짧은 투자발표회 시간 내에 기업에 대한 모든 것을 전달하는 도구이다. 그리고 발표는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소통시간이다. 투자자와 매력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잘 다듬어지고, 정성을 들인 비쥬얼 IR피칭덱은 기업에 대해 이해하기 쉽고, 인상 깊도록 만든다.
내용의 스토리라인 구성과 플로우, 디자인 요소를 기업 이미지와 CEO 철학이 스며들도록 멋진 비쥬얼로 만들어야 한다. 이것이 준비되고 실행되었을 때 비로소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