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허브아카데미 VC대상 데모데이 IR피칭 성공팁 3가지
스타트업 성장단계에서 가장 절실한 것이 자금이다. 기술개발부터 양산, 마케팅, 인건비까지 돈이 들어갈 곳이 너무나 많다. 초기 투자를 원하거나 시리즈 A단계 투자를 거치는 스타트업이라면 더욱 더 벤처캐피탈(VC)대상 데모데이 IR피칭 스킬 역량 강화를 전략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제품이 완성되고 시장과 고객의 반응을 얻는 순간이 가장 중요하다.
스타트업 CEO가 제품성능이 뛰어나다고 백번 말하는 것보다 고객 한 명의 100% 만족 후기 하나가 실제 벤처캐피탈(VC)에게 더 임팩트 있고 매력적이다. 즉 시장의 반응, 숫자가 중요하다. 벤처캐피탈(VC)과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IR피칭 스킬이 필수이다.
오늘은 허브아카데미 벤처캐피탈(VC)대상 데모데이에서 성공하는 IR피칭 스킬 교육 팁 3가지를 공유하겠다.
첫째, 비즈니스 모델을 명확히 하라
기업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시장의 니즈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시장의 사이즈를 이야기 해야 투자자는 수익률을 계산하게 된다. 시장의 사이즈 이야기 없이 수익이나 제품 강점을 말하면 설득을 할 수 없다. 전체 시장의 사이즈를 말하고, 그 중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강점을 지닌 제품을 판매 할 것인지 구체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
즉 전체 시장에서 유효 타깃층을 설정한 후 수익을 내는 제품을 명확히 말한다.
“당신의 비즈니스 모델이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저는 유기농 사과를 판매 합니다.”라고 말한다면, 이 IR피칭 답변은 매력적이지 않다.
“제 비즈니스 모델은 B TO B로, 유기농 어린이 식품을 만드는 기업을 대상으로 직접 생산한 사과를 냉장 사과, 건조 사과 2가지 형태로 판매합니다.”라고 구체 명확하게 WHO와 WHAT이 나오도록 말해야 한다. 수익화 되는 프로세스가 투자자의 머릿속에 쉽게 그려지도록 말하라.
둘째, IR피칭덱은 가독성 있는 키워드가 중요하다
IR피칭덱은 일반 사업계획서 용도보다 더 수익화와 기업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이러한 부분을 잘 나타내기 위해서는 수치, 데이터 확보가 중요하다.
IR피칭덱 각 장마다의 중요 핵심 포인트를 도출 할 수 있는 키워드 문구를 1가지 이상 넣어라. 그리고 그 키워드를 잘 설명할 수 있는 수치와 객관적으로 검증된 데이터를 넣어서 가독성 있게 IR피칭덱을 구성, 정렬, 디자인 해야 한다.
긴 글만 늘어뜨리면 투자자의 머리와 마음속에 내용이 와 닿지 않는다. 반드시 기억하라. 투자자는 수치와 데이터에 반응한다. 고객과 시장에서 나온 수치와 데이터면 더욱 좋다.
셋째, 스토리를 진정성 있게 말하라
IR피칭이 두려운 이유는, 뭘 어떻게 말할지 몰라서이다. 벤처캐피탈(VC)는 돈을 주는 사람이다. 돈을 주는 사람이 듣고 싶은 말이 무엇일까? 단연코 수익과 가치에 대한 이야기이다. 돈을 주는 사람은 본전을 생각한다. 투자를 하고 손해 보고 싶어 하는 VC는 단 한 명도 없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고 싶을까? 스토리가 있고, 미래 발전 가능성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싶어 한다. 스토리가 없으면 그만큼 도전이나 시도 횟수가 적다는 것이기에 다양한 경험을 지닌 스타트업을 선호한다. 수많은 시도를 통해 실패의 경험을 가진 스타트업은 실패를 통해 교훈을 얻고 한 단계 도약한다. 포기하지 않았다면 스토리가 생기고 , 자신의 스토리를 통해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단순히 열정을 가졌다는 것과는 다르다.
건조한 마음으로 PT를 한다면 투자자는 인위적인 모습으로 발표한다는 것을 금방 알아버린다. 벤처캐피탈(VC)와 합이 맞는 FIT을 맞추고 싶다면, 스토리를 진정성 있게 말하라.
스타트업의 진심은 현재의 가능성을 미래의 가치로 만드는 핵심이다.
허브아카데미 벤처캐피탈(VC)대상 데모데이 IR피칭 스킬 교육 성공팁 3가지를 실행한다면 어제보다 오늘 더 여유 있는 IR피칭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항상 진정성 있게 사람을 대하고, 긍정적인 모습을 유지하여 미래 가치를 전하는 스타트업으로 발전하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기 이천시, ‘경기형 과학고’ 예비 1차 합격
- 2대형 SUV 신차 출시 ‘봇물’…車 트렌드 바뀔까
- 3탄핵정국 속 농협금융·은행 인사 고심…수장 교체 가능성
- 4후판가격 협상 해 넘어가나…3개월째 ‘공회전’
- 5LG전자 조주완 “위기는 위험과 기회…최악 상황 대비"
- 6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테키마’ 美 FDA 허가 획득
- 7“고물가에 사전예약 증가”…유통가, 설 채비 ‘분주’
- 8건설현장 30%는 외국인…“AI로 소통장벽 허물어요”
- 9새해에도 먹거리 부담…이온음료·커피·우유 가격 오른다
- 10당근책 잃은 밸류업…일제히 '파란불'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