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아이디어리그와 창업리그 IR피칭 PT발표에서 반드시 명심할 1가지

오피니언 입력 2021-09-03 17:40:17 수정 2021-09-03 17:40:17 enews2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사진=퀸스스피치]

최근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프로그램인 아이디어리그가 시작되었다. 

각 기관에서도 스타트업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대하여 사업화 진단을 하고, 발굴하여 사업지원하는 창업리그가 다수 진행되고 있다.

 

파급력 있는 방송매체에서의 온라인 IR이나 기관의 창업리그에서 사업화를 인정받으면 공신력이 부여된다. 이렇게 기업의 아이디어를 투자자와 시장, 잠재 고객들에게 알리는 것이 IR이다. IR은 사람의 심리와 연관되는데,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구매와 투자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오늘은 기업이익과 가치 상승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성공적인 IR피칭을 위한 PT 발표에서 반드시 명심할 1가지를 말하고자 한다.

 

IR피칭 PT발표에서 명심할 한 가지는 바로, 고객과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할 킬링 포인트를 전달하는 것이다.

아이디어리그나 창업리그에서 선발된 기업의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보상체계를 만들자는 아이디어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해야 하는 전 세계 환경 이슈와 맞물린다. 극심한 지구온난화로 매년 뜨거워지는 지구와 코로나 바이러스에 의해 고통을 받고 있는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이다.

 

또 비대면 진료방식인 닥터나이트는 언텍트 시대에 꼭 필요한 비대면 진료라는 킬링포인트를 전달하였고, 노인성 치매예방 솔루션 프로그램 사소한 통화는 고령화 시대에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인 노인 치매라는 킬링 포인트를 말하였다.

 

경기여성창업리그의 최우수 수상자의 아이디어는 생분해성 농업용 필름으로 감자전분과 축산분료를 활용하여 개발한 친환경 농업용 필름이다.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아이디어리그나 창업리그의 우수 선발 아이디어 모두 사회와 환경의 문제와 해결 방안을 킬링 포인트로 말하고 있다.

 

성공하는 IR피칭 발표자들은 고객이 겪는 문제는 더 이상 각 개인의 영역이 아니라, 사회와 시장의 문제라는 점에 집중하여 자연스레 시장사이즈와 사업화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문제를 각인 시키고, 해결방안의 핵심을 전달 할 때는 실제 고객 문제점을 스토리텔링 하여 전달하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투자자와 평가위원, 잠재 고객은 공감대라는 라포를 형성한다. 문제-해결방안이라는 킬링포인트를 전달하며, 시장의 사이즈를 반드시 명시하며, 사업실현성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어야 한다.

 

필자가 서두에 IR피칭 PT발표는 사람의 심리와 연관된다고 말했다. 사람은 무엇이 필요하다라고 느끼면, 구매욕구가 생긴다. 고객이나 투자자가 돈을 지불할 때는 구매욕구가 생기는 핵심 가치가 있어야 한다. 핵심가치는 한 개인의 문제점들이 모여서 커진 사회의 문제에서 빛을 발휘한다. 즉 아이디어리그와 같은 온라인 IR이나 기관의 창업리그에서 반드시 사회(고객)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은 킬링포인트로, 기업의 가치는 시장과 고객에게 줄 수 있는 Benefit으로 연결시켜 말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의 개인감정에 집중하기 보다는, 사회의 이야기, 고객의 문제점에 경청하고, 이를 해결할 킬링 포인트를 반드시 IR피칭 PT발표에서 전달하여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IR피칭 PT 발표를 통해 창업자의 아이디어가 현실세계에서 사업화 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이지연 스피치 전문가·퀸스스피치 대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