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6% 예고장에 경제수장들 한자리 모여

[앵커]
오늘(4일) 경제·금융정책 수장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소비자물가 발표 하루를 앞두고 긴급회동을 한 건데요. 이들은 고물가·고금리, 수출 적자 등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윤다혜 기자입니다.
[기자]
모든 경제지표에 적색 경고등이 켜지자 경제정책 수장들이 오늘 회동을 가졌습니다. 지난달 16일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이후 18일 만의 일입니다.
특히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참석자 명단에 없었지만 이날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정부가 현재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이들은 고물가 등으로 이달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해 이에 대응하기 위해 모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우선, 내일(5일) 발표되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약 24년 만에 6%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가 앞서 7~8월에 6%대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다고 언급한 만큼 물가 고공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경제의 버팀목인 무역수지도 수출 둔화로 적자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무역수지는 24억 7,000만 달러로, 지난 4월부터 3개월 연속 적자입니다. 이는 2008년 금융위기 후 14년 만입니다.
여기에 지난달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9%로 10년 2개월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경제지표에 비상이 걸리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에서 한 번에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21일 기자설명회에서 “(금리 인상의)양과 속도에 대해 데이터를 보고 금통위원들과 적절히 판단해서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기 때문입니다.
경제수장들은 현재의 복합 경제위기 상황이 상당 기간 지속 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비상한 경계감을 가지고 주요 이슈들을 모니터링 하면서 공동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서울경제TV 윤다혜입니다. /yunda@sedaily.com
[영상편집 강현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제4인뱅' 출범..."한 고비 넘으면 속도 붙는다"
- 간편결제 빅3, '스테이블코인 삼국지' 개막…카카오·토스 TF 가동
- APR 화장품 대장주로…K뷰티 후발주자 고공행진
- 세아그룹,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 밸로프, '클럽엠스타' 글로벌 출시 티저 영상 공개
- 포커스에이아이-비피엠지, 'AI·블록체인 기반 결제솔루션' 공동 개발
- 한화운용, 한화MAGA2.0 펀드 목표수익률 7% 조기 달성
- 한국피아이엠, 이스라엘 최대 총기 제조사 'IWI' 품질 테스트 통과
- 벤츠·현대차·르노코리아 등 21개 차종 2만4555대 리콜
- 페이퍼컴퍼니 뒤에 숨은 M&A…이니텍, '깜깜이 딜' 주의보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대구행복진흥원, 제27회 대구청소년자원봉사대회 개최
- 2경북테크노파크-아이엠투자파트너스, 도내 청년창업지원 및 스타트업 육성 업무협약 체결
- 3대구교통공사,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2년 연속 ‘1위’ 달성
- 4영남이공대학교, 지역 청소년 대상 실습 중심 웹툰 캠프 성료
- 5 “위기를 기회로”... 이제영 위원장, 첨단산업·중소기업 지원 앞장
- 6업무공간이 분산되어 있는 고양시청의 모습
- 7'제4인뱅' 출범..."한 고비 넘으면 속도 붙는다"
- 8韓·日, 美 해군 MRO 놓고 격돌…“경쟁력 강화 박차”
- 9카카오, 2분기 ‘깜짝 실적’…매출·영업익 역대 최대
- 10간편결제 빅3, '스테이블코인 삼국지' 개막…카카오·토스 TF 가동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