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證"카카오뱅크, 2분기 순익 하회…대출성장률은 회복 전망"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하나증권은 13일 카카오뱅크에 대해 “2분기 순익 컨센서스 하회하지만 대출성장률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4만원을 각각 유지했다.
최정욱 연구원은 “2분기 추정 순익은 전분기대비 12.1% 증가한 750억원으로 컨센서스 하회를 예상한다”며 “다만 이는 감독당국 권고 보수적 추가 충당금 적립 때문으로 이를 제외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수준일 듯 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2분기 대출성장률은 약 4%로 2021년 3분기까지 계속된 분기당 약 7~8%의 증가율에는 다소 못 미치지만 4분기와 1분기의 3.3%와 0.4%에서 회복되는 모습을 보일 전망”이라며 "물론 대출 순증의 대부분이 전월세(1.3조원 증가 추정)와 주담대(0.2조원 증가 추정)에 기인하기는 하지만 지난 2개분기 동안 발생한 큰폭의 신용대출 감소 현상이 멎는다는 점은 긍정적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2분기 중 중저신용자 신용대출이 약 2,500억원 증가하면서 중저신용자 신용대출 비중은 22% 이상으로 상승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2021년말 17.0%에서 상당폭 상승한 수치”이라며, “연말 목표비율 25%를 맞추는데는 전혀 무리가 없을 듯하다”고 진단했다.
최 연구원은 “비율이 빠르게 상승하면서 회사측은 고신용자 신용대출을 6월말부터 재개한다는 방침”이라며 “따라서 3분기 성장률은 2분기보다 더 높아질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또한 “2분기 NIM은 2.32%로 전분기대비 10bp 상승 예상한다”며 “시중금리상승에다가 중저신용자 신용대출의 지속적인 증가로 NIM 상승 요인이 훨씬 컸음에도 불구하고 대출 순증의 대부분이 주택관련 대출이었기 때문에 NIM 상승 폭이 시중은행보다 아주 크지는 않을 듯하다”고 추정했다.
다만 “고신용자 신용대출 재개시 3분기 이후의 NIM 상승 폭은 더 커질 공산이 크다”며 “카카오뱅크도 감독당국의 추가 충당금 적립 요구에 일정부분 부응할 가능성이 높아 분기당 300억원대에 머물렀던 대손비용은 2분기에는 450억원 수준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총자산대비 대손비용률은 약 45bp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그는 “플랫폼 가치를 높게 적용받는데 필수적인 수수료+플랫폼수익도 2분기 중 의미있는 개선을 보이기는 힘들 전망이지만, 은행법 개정 움직임에 따른 모바일 기반 차별성과 경쟁력에 대한 중장기적 기대감은 상존한다”며 “현 PBR 2.4배로 당장의 수익성 대비로는 여전히 고밸류 주식이지만 성장 둔화 우려가 약화될 경우 단기 반등 모멘텀으로 작용될 여지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 국민연금 지분율은 약 5.8%로 추정된다”며 “타행과 비교시 추가 매수 여력 상당히 남아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42개국 협력 논의 마무리…세계어촌대회 성료
- SC제일은행, 이광희號 체질 개선…성장 모멘텀 확보
- "승자독식 막자"…중소형 증권사, 몸집 확대 안간힘
- 다올저축銀, 수원 매화초등학교 '1사1교 금융교육' 실시
- 보람상조애니콜-돌봄여행사, 업무제휴 협약식 체결
- Sh수협은행, 오픈뱅킹 안심차단서비스 시행
- 예보 청각장애 유도선수 이주호, 도쿄 데플림픽 동메달 획득
- 서유석 금투협회장, 연임 도전 공식화…금투협 역사 최초
- 우리은행, 전국 8개 지역서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실시
- IBK기업은행, 'IBK 아트스테이션 2025' 세 번째 전시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오산시 체육회, 교류전으로 우정과 화합 다져
- 2민주평통 남원시협의회,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통일의 온정 전하다
- 3남원시립국악연수원 수강생, 1년 배움의 결실 무대에 올린다
- 4"산불로부터 산림 보호한다"…기장군, 산불방지 대응태세 돌입
- 5안산시, 상호문화도시 정책 논의… 시 승격 40주년 포럼 추진
- 6안양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주력…계약 중 지역업체 94%
- 7이천시, 지역특화사업 ‘시설재배지 토양관리 교육’ 과정 완료
- 8오산시, 이데미츠코산 제2연구센터 확장 추진
- 9용인특례시의회 '도로건설 행정사무감사 대비 사업 현지 확인'
- 10정장선 평택시장 '일본 마쓰야마시 ' 공식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