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투자전략]美 인플레 정점 기대…"코스피, 상승 출발…변동성 불가피"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간밤 뉴욕증시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6월 CPI발표에 동반 하락했다. 다만,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정점 통과 후 하강) 기대감이 제기되며,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14일 국내 증시는 나스닥의 낙폭이 제한됐던 점,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상승한 점 등을 기반으로 상승 출발이 예상된다. 다만, 옵션만기일인 만큼 수급에 따른 변동성 확대도 배제할 순 없다는 평가다.
13일(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08.54포인트(0.67%) 하락한 3만7,72.79에 장을 마쳤다.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17.02포인트(0.45%) 하락한 3,801.78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7.15포인트(0.15%) 떨어진 1만1,247.58에 각각 마감했다.
이날 시장의 화두는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였다. 6월 CPI는 시장의 예상치 8.8%를 뛰어넘은 9.1%를 기록했다. 5월에도 8.6%로 41년 만에 최고 상승률을 기록한 바 있는데, 불과 한 달 만에 기록을 갈아 치운 것이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오는 26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로 향한다. 물가상승이 심상치 않은 가운데, 향후 연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는 것이다. 금리 인상 가속화를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 기준금리를 1%p까지 인상할 수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6월 중순부터 기름값이 떨어진 부분 등이 수치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이번 통계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
이와함께, 경기침체의 바로미터로 불리는 국채금리 역전현상도 심해졌다. 2년물은 한때 연 3.20%까지 올랐고 10년물은 하락해 2.92%까지 떨어졌다. 2년과 10년 만기 미국 국채금리의 금리 역전폭이 2000년 이후 약 22년 만에 최대 수준을 나타낸 것이다.
이가운데, 14일 국내 증시는 인플레 피크아웃 기대로 소폭 상승 출발이 예상된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미국 증시가 예상을 상회한 높은 물가지표 발표로 크게 하락 출발했으나, 인플레이션 피크아웃에 대한 기대 심리가 높아지며 나스닥을 중심으로 낙폭을 축소한 점과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는 등 원화 강세 가능성이 부각된 점은 한국 증시에 긍정적”이라며 “특히 반도체 업황에 대한 비관적인 전망이 과도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0.75% 상승한 점도 우호적인 만큼 한국 증시는 소폭의 상승 출발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 “미국 6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직후 10년물 금리가 급등하고, 7월 FOMC 100bp 인상 가능성이 전일 7%대에서 40%대까지 상승하며 연준의 긴축 가속화 우려가 반영됐지만, 이후 시장은 물가가 7월에 피크아웃할 것이라는 사실에 집중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외국인의 수급 불안으로 매물 소화 과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CPI 결과를 소화하는 과정에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며 “옵션 만기일인 만큼 추가적인 수급 변동성도 확대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다만 전일 나스닥의 낙폭이 제한됐던 점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의 0.5%포인트 빅스텝 결정에도 불확실성 해소 인식으로 코스피가 상승했던 점을 감안하면 물가 우려는 가격에 어느 정도 선반영이 됐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증권가는 미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실적 시즌에 돌입하는 만큼 개별 기업의 2분기 실적과 6월부터 나타난 수요 둔화를 반영한 3분기 실적 추정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hyk@sea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42개국 협력 논의 마무리…세계어촌대회 성료
- SC제일은행, 이광희號 체질 개선…성장 모멘텀 확보
- "승자독식 막자"…중소형 증권사, 몸집 확대 안간힘
- 다올저축銀, 수원 매화초등학교 '1사1교 금융교육' 실시
- 보람상조애니콜-돌봄여행사, 업무제휴 협약식 체결
- Sh수협은행, 오픈뱅킹 안심차단서비스 시행
- 예보 청각장애 유도선수 이주호, 도쿄 데플림픽 동메달 획득
- 서유석 금투협회장, 연임 도전 공식화…금투협 역사 최초
- 우리은행, 전국 8개 지역서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실시
- IBK기업은행, 'IBK 아트스테이션 2025' 세 번째 전시 개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오산시 체육회, 교류전으로 우정과 화합 다져
- 2민주평통 남원시협의회,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통일의 온정 전하다
- 3남원시립국악연수원 수강생, 1년 배움의 결실 무대에 올린다
- 4"산불로부터 산림 보호한다"…기장군, 산불방지 대응태세 돌입
- 5안산시, 상호문화도시 정책 논의… 시 승격 40주년 포럼 추진
- 6안양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주력…계약 중 지역업체 94%
- 7이천시, 지역특화사업 ‘시설재배지 토양관리 교육’ 과정 완료
- 8오산시, 이데미츠코산 제2연구센터 확장 추진
- 9용인특례시의회 '도로건설 행정사무감사 대비 사업 현지 확인'
- 10정장선 평택시장 '일본 마쓰야마시 ' 공식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