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확률형 아이템’, 실적효자 vs 불신 원흉

[앵커]
게임사 넥슨이 또 다시 확률형 아이템으로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사에겐 실적을 끌어주는 효자이지만, 소비자들에겐 불신의 원흉이 되기도 하는데요. 서지은 기자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기자]
국내 최대 게임사 넥슨코리아가 '확률형 아이템'으로 또 다시 이미지를 구겼습니다.
넥슨은 지난 14일 ‘마비노기’에서 스페셜 박스를 선보였지만, 유저들의 반발로 3시간 만에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스페셜 박스는 유료 아이템을 구매해야만 얻을 수 있는데,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상위 등급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0.01%에 불과했기 때문입니다.
[싱크] 마비노기 게임 이용자(음성변조)
“이번에 선보인 스폐셜 박스에 최강 아이템이 낮은 확률로 등장하는데, 게임 플레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어서...”
넥슨은 “유저 분들께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며 논란이 된 아이템 판매를 중지했습니다.
넥슨은 이전에도 비슷한 논란으로 끊임없이 잡음을 일으켰던터라, 이용자들의 실망감은 더욱 큽니다.
불과 지난달 공정위는 넥슨이 아이템의 확률을 조작했다는 의혹으로 조사 중인 상황. 2018년엔 시정명령을 받았고, 분노한 이용자들이 ‘트럭시위’까지 벌인 바 있습니다.
일종의 뽑기 상품인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업계의 핵심 수익원. 문제는 확률을 매우 낮게 설정해 이용자들의 불신을 사는 원흉이기도 합니다.
확률형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은 결국 국내 게임의 경쟁력까지 낮출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인터뷰] 위정현/중앙대 다빈치가상대학 학장 겸 한국게임학회장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게이머들이 확률형 아이템을 기반으로 한 채 돈으로 게임의 승패가 갈리는 걸 싫어해요. 그러니깐 우리나라 확률형 아이템 기반 게임이 미국이나 유럽 시장에 못 들어가는 거죠”
계속되는 확률형 아이템 이슈로 이용자들의 실망감이 커지는 만큼, 새로운 수입 모델의 창출이나 투명한 정보공개가 필요해 보입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촬영 김서진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노비즈협회, 한-인니 스마트팩토리 기업 협력 세미나 개최
- 서울창업허브 M+,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 본격화
- 삼성, OLED TV 신규 광고 캠페인…"시장 공략 강화"
- 제네시스, PGA 투어 첫 공식 자동차 후원사 선정
- "갤럭시 폰으로 벤츠 문 연다"…삼성월렛 디지털 키 적용
- 이스타항공, 스카이트랙스 최고 LCC 선정 기념 항공권 특가 제공
- [이혜란의 車車車] “전국에 단 10대 있는 벤츠 타봤습니다”
- 이지어드민, 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과 이커머스 시스템 연동
- 슬림9, ‘아이스인견’ 출시 한 달 만에 일매출 1억원 돌파
- 한화오션, 태국 해군 대표단과 호위함 사업 적극 협력 다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노비즈협회, 한-인니 스마트팩토리 기업 협력 세미나 개최
- 2토스뱅크, 수출 개인사업자 전용 자금 지원
- 3서울창업허브 M+,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 본격화
- 4수출입銀 IT센터 개소…맞춤형 디지털금융 확대
- 5삼성, OLED TV 신규 광고 캠페인…"시장 공략 강화"
- 6제네시스, PGA 투어 첫 공식 자동차 후원사 선정
- 7"갤럭시 폰으로 벤츠 문 연다"…삼성월렛 디지털 키 적용
- 8달성군, 중소기업 전시회 참가비 지원 3차 모집
- 9달성교육재단, ‘JUMP START 영어교실’ 시범 운영
- 10의성군, ‘하녹에’ 단체형 한옥 체험공간으로 새 단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