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또는 프리미엄”…수입차, 틈새시장 공략

[앵커]
국내 진출한 수입차 업체들이 프리미엄·대중화 전략을 통해 한국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벤츠, BMW 등 시장 내 영향력이 큰 회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선데요. 장민선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달 폭스바겐이 선보인 제타와 신형 골프 GTI.
각각 3,000만원대 4,5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프리미엄을 달고 가격까지 낮아져 소비자들의 접근을 쉽게 했습니다.
최근 수입차 업계는 대중화 전략과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승부수를 띄우고 있습니다. 현대차·기아 등 국산차의 영향력이 더 커지면서 틈새시장 공략에 나선 것으로 분석됩니다.
롤스로이스·벤틀리·람보르기니·포르쉐 등 브랜드는 평균 자동차값이 수억원을 호가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수입차 점유율을 높이는 데에도 일조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입차 점유율은 해마다 조금씩 느는 추세.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의 자료에 따르면 수입차 점유율은 2015년 15.5%로 최고점을 기록한 후 잠시 주춤했지만, 이후 다시 상승 곡선을 그리며 지난해에는 전체의 18.6%까지 올랐습니다. 올해는 20%에 육박합니다.
또 수입차들은 대부분 상위 모델 트림만을 수입하면서 프리미엄 타깃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지프·포드·쉐보레 등 대표 미국 브랜드는 현지 판매 모델 중 상위급 트림을 국내에 들여오면서 차별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가 이어질 경우 수입차 업계의 평균 상향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장민선입니다. / jjang@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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