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수도권 4,500곳 생활편의 조사…"실내골프연습장 설치 확산"
"아파트 단지 100곳중 13곳 실내골프연습장 갖춰"
"재활용분리배출, 수·화요일…음식물 RFID 방식"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서울·경기 아파트 단지 100곳 중 13곳에 입주민 전용 실내 골프 연습장이 설치된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인구가 젊어지고, 골프 대중화에 힘입어 80~90년대 아파트 주요 운동 시설이었던 실외 테니스장 역할을 날씨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실내 골프 연습장으로 트렌드가 바뀌는 분위기다.
국내 엘리베이터TV 기업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서울, 인천, 분당, 일산 등 수도권 25개 도시 아파트 단지 4,500여 곳의 생활편의 인프라를 조사한 '2022 포커스미디어 아파트백서: 생활편'을 31일 발표했다.
포커스미디어는 아파트 입주민에게 이롭고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데이터전략팀을 설립했다. 데이터전략팀은 직접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생활편의 시설을 조사하고, 입주민 라이프스타일을 연구해 엘리베이터TV 제품 개발과 콘텐츠 제작에 반영해오고 있다.
포커스미디어 데이터전략팀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서울올림픽공원, 여의도공원, 분당중앙공원을 비롯한 도심공원과 한강, 탄천, 안양천처럼 생태하천 등 입주민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녹지공간이 도보 10분 내 있는 아파트 단지 비율은 70%로 나타났다.
아파트 입주민의 영유아 보육을 담당하는 1층 가정 어린이집 비율은 48%로, 수도권 아파트 단지 두 곳 중 한 곳에서 운영되고 있었다. 중고교생부터 대학생, 성인 등이 공부할 수 있는 입주민 전용 스터디카페 설치율은 12%였다.
서울·경기 아파트 52%는 종이, 플라스틱, 캔, 빈병 등 재활용품 분리배출 요일이 정해져 있었다. 수요일(14%)과 화요일(13%)이 많았고, 금요일(5%)과 토요일(4%)이 적었다. 수거 업체의 주말 휴일 영향으로 풀이된다. 한편, 나머지 48% 아파트는 요일이 정해져 있지 않아 상시 재활용 분리배출이 가능하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방식은 RFID 카드(53%) 비중이 가장 높았다. 수거통에 털어 넣는 자유배출(24%)과 종량제봉투(20%)가 그 뒤를 이었다.
아파트 입주민의 승강기의 하루 평균 이용 횟수는 평일 4회, 주말에는 4.4회로 주말이 약 10% 더 많았다. 산책과 운동, 마트 장보기 등 동네 외출이 잦아지는 점이 평일과 주말 이용 횟수 차이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포커스미디어 관계자는 "데이터전략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아파트 단지별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엘리베이터TV 고도화로 입주민의 더 나은 생활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발표한 아파트백서는 포커스미디어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화학, '리사이클 사회공헌 임팩트 챌린지' 공모전 개최
- 삼성전자, 82종 유해물질 걸러낸다…'비스포크 AI 정수기 카운터탑' 출시
- 7월 집중호우 피해액 1.8조 확정…복구비 2.7조 투입
- LG, '2024 ESG 보고서' 발간…"준법경영 고도화"
- 특검, 내일 김건희·김예성 동시 소환
- 한경협국제경영원, '2025 AI 비즈니스 과정' 개강…기술 넘어 전략으로
- LG 시스템에어컨, 플라스틱 사용 줄여 탄소 배출 줄인다
- 일요일 '낮 최고 35도' 전국 대부분 폭염특보
- '월세' 거래, 첫 100만건 돌파…'전세의 월세화' 가속
- LG유플러스, 방송중계·IPTV, ISO 22301 국제인증 획득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울산시, 올해 4차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 2LG화학, '리사이클 사회공헌 임팩트 챌린지' 공모전 개최
- 3삼성전자, 82종 유해물질 걸러낸다…'비스포크 AI 정수기 카운터탑' 출시
- 4부산시-성우하이텍·토스씨엑스, 457억 규모 투자양해각서 체결
- 5김보라 안성지장, 민선 7기 소통과 균형을 말하다
- 6포항시, 반려견과 함께 즐기는 ‘흥환 애견동반 해수욕장’ 첫 개장
- 7포항 중앙상가 영일만친구 야시장 화려한 개막, 원도심 상권 회복 신호탄
- 8경주시, APEC 앞두고 TF 운영 강화..“체감형 손님맞이 서비스 만든다”
- 9日 시민단체 "강기정 시장 영단에 진심으로 감사"
- 107월 집중호우 피해액 1.8조 확정…복구비 2.7조 투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