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금융 외친 임종룡 회장…우리금융, 연간 2,050억원 금융지원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이 고령층을 위한 특화채널 확대와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 등 대대적인 상생금융 지원책을 30일 내놨다.
이날 임종룡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 패키지 제공 ▲지속적인 상생금융 지원방안 마련 ▲'상생'의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능 운용 등 3대 상생금융 원칙을 발표했다.
임 회장은 "더 많은 이에게 힘이 되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기 위해 과도한 점포 통폐합을 하지 않고 고객 친화적인 특화 채널을 지속해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 인하를 포함해 총 20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으로 연간 2,050억원의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발표했다.
먼저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를 내린다. 주택담보대출(신규·대환·기간연장) 금리는 최대 0.7%포인트, 전세자금대출(신규·대환·기간연장)은 최대 0.6%포인트, 신용대출(신규·대환)은 최대 0.5%포인트를 인하한다. 이에 연간 1,040억원의 이자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청년층 자립지원을 위한 5,000억원 규모의 도약대출 및 1만명 대상 금융바우처 제공, 장기연체 방지를 위한 1년간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지원으로 230억원 수준의 금융비용도 함께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 5,000억원 긴급대출과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을 지원한다.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1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과 신규보증서 대출 첫 달 이자 전액을 감면한다.
여기에 대출금리 1%포인트를 감면하는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총 610억원 상당의 금융비용이 절감되도록 고객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서민금융 대출상품 성실 상환고객에 대해서는 대출원금 1%를 감면하고 고령층(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는 우리은행의 이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우리은행은 고령층을 위한 효심 영업점 2호점인 '영등포 시니어플러스 영업점'을 개설했다.
개점식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인근 지역 소상공인 고객 대표가 참석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의 책임이행과 상생금융의 확산 의지를 다졌다.
'시니어플러스 효심 영업점'은 고령층의 금융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를 위해 신설한 시니어 특화점포다. 일반 영업점과 달리 안락한 대기 장소와 고령층 친화적인 ATM기가 배치됐다. 또 원금보장형 상품 위주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금융기능 제공 외에도 주변 어르신들의 모임 장소 및 금융 교육 장소로 이용할 수 있는 '사랑채'를 운영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지원방안은 고금리 시대에 고객들의 실질적인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 곳곳에 금융이 미치지 못한 영역을 세심하게 찾아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kimsoup@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우리銀, 5조원 규모 카타르 담수·발전 플랜트 금융주선 참여
- 우리금융 자추위, 차기 우리은행장 후보군 6명으로 압축
- 예금보호한도 1억원으로 상향…보험료율 산정까지 난항 겪을 듯
- GCT, 글로벌 티어 원 네트워크 업체와 ‘5G 무선단말기 개발·보급’ 계약
- 5대 은행 부실채권 5조 육박…고금리 장기화 여파
- “따뜻한 겨울”…계절 특수 못 누리는 패딩·난방株
- 예금자보호한도 1억원 상향…‘머니무브’ 어디로
- 신한은행, 주거위기청년 지원을 위한 상생공간 ‘청년, 공간’ 개소
- KB국민은행,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한 바다숲 2호 조성
- 産銀, Next 100 포럼 세미나…첨단 전략 산업 육성 논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승수 국회의원, 입법 부문 ‘소비자권익대상’ 수상
- 2경북테크노파크 입주기업 ㈜투엔, 싱가포르 국부펀드 초청 글로벌 IR피칭 및 Cyclect사와 MOU 체결
- 3영남이공대, 2024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서 최우수상 수상
- 4대구시, 대구음식산업·커피&카페박람회 동시 개최
- 5경북도, 필리핀 경북우수상품전 운영...경제한류 확대에 나서
- 6영덕군, 태양광 LED 기초번호판 설치
- 7경북도, 산업용 헴프 규제자유특구 임시허가 전환
- 8김위상 의원, 지반침하 대응 위한 ‘노후 상·하수도 관로 정비 추진방향’ 토론회 개최
- 9우리銀, 5조원 규모 카타르 담수·발전 플랜트 금융주선 참여
- 10부산시, 범어사와 협약 맺고 '금정산국립공원 지정' 본격 추진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