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시니어 2명 중 1명 “자녀·손주보다 내 삶이 더 중요”
포커스미디어·한국갤럽, '액티브 시니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발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시니어 아파트 주민 절반가랑이 ‘자녀·손주보다 내 삶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아파트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한 '2023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 액티브 시니어편'을 22일 발표했다.
액티브 시니어는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60대 이상을 일컫는다. 외모와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고 여가 및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소비와 문화 활동이 활발하다는 점에서 ‘실버 세대’와 구분된다.
아파트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입주민 10명 중 6명(58%)은 ‘1년 안에 해외여행 계획이 있다’고 대답했다. 여행사들이 가족여행, 우정여행을 선호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해 가족이나 친구 4명 이상 모여 소그룹으로 여행할 수 있는 상품을 출시하는 트렌드와 맞물려 구매력 갖춘 아파트 입주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60세 이상 아파트 입주민이 최근 1년간 해봤던 운동은 등산(45%)이 가장 많았고, 골프(15%), 수영(12%), 요가(11%), 산책(7%)이 뒤를 이었다.
은퇴 후 경제 활동 계획은 ‘연금 또는 금융 수익(36%)’이 가장 많았다. 금융권에서 시니어 전용 상품 및 특화 점포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어 앞으로 이 비중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회사 또는 자영업 창업(31%)’이 차지했고, 재취업(20%), 아르바이트(10%), 자녀가 부양(3%)은 3~5위를 기록했다.
액티브 시니어 아파트 입주민 2명 중 1명은 ‘자녀·손주보다 내 삶이 더 중요하고(47%)’, ‘실제 나이보다 젊게 살고 있다(52%)’고 대답했다. 이들은 배달 플랫폼으로 음식을 주문하고 있으며(62%), 유튜브 동영상을 즐겨 시청하고(73%) 있었다. 또한, 60세 이상 아파트 입주민의 4명 중 1명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26%)으로 나타났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입주민의 더 나은 생활에 기여한다는 기업 미션에 따라 시청자와 관련성 높은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 옥외광고(DOOH) 최초로 데이터전략팀을 만들어 엘리베이터TV 시청률 측정 솔루션 구축과 아파트 인프라 및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해왔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 데이터전략팀 관계자는 “지난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아파트 구조, 단지 정보, 인구 통계, 입주민 생활 등을 연구한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분석 서비스로 축적한 노하우 덕분에 올해 리포트 신뢰성이 더욱 강화됐다”며, “구매력 갖춘 아파트 입주민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엘리베이터TV 광고 집행을 고려하는 파트너사인 광고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리포트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리포트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한국갤럽이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 주상복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입주민 229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세 번째로 발행한 정기 연구자료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비용 폭탄’ 우려…LIG넥스원, 단기 실적 먹구름
- 광장시장, 인기 브랜드 몰리는데…'얌체 상혼'이 발목 잡나
- 신세계 정용진, 트럼프 장남 또 회동…이번엔 스페인
- HD현대 15조·한화 11조…美 이어 국내 대규모 투자
- LG엔솔, ‘ESS용 LFP 배터리’ 국내 생산…2027년 양산
- 삼성 450조·SK 128조 ‘통큰 투자’…정부는 ‘규제 완화’
- 현대차그룹, 5년간 125兆 투자…‘AI·로봇’ 집중
- 고려대 의대 백신혁신센터, 감염병 대응·백신주권 확보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동화약품 자회사 메디쎄이, 강현귀 국립암센터 교수 초청 강연 진행
- 타그리소, EGFR 변이 폐암 표적항암제 중 '단독·병용 모두 최고 권고'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시·오산시 체육회, 교류전으로 우정과 화합 다져
- 2민주평통 남원시협의회, '사랑의 김장 나눔'으로 통일의 온정 전하다
- 3남원시립국악연수원 수강생, 1년 배움의 결실 무대에 올린다
- 4"산불로부터 산림 보호한다"…기장군, 산불방지 대응태세 돌입
- 5안산시, 상호문화도시 정책 논의… 시 승격 40주년 포럼 추진
- 6안양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주력…계약 중 지역업체 94%
- 7이천시, 지역특화사업 ‘시설재배지 토양관리 교육’ 과정 완료
- 8오산시, 이데미츠코산 제2연구센터 확장 추진
- 9용인특례시의회 '도로건설 행정사무감사 대비 사업 현지 확인'
- 10정장선 평택시장 '일본 마쓰야마시 ' 공식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