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미디어, 신혼부부 여가활동 희망 1위 ‘해외여행’…현실은 ‘동네산책’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신혼부부의 70%가 배우자와 함께 하고 싶은 여가 활동 1위로 해외여행을 꼽았지만, 실제로 했던 여가 활동은 동네산책으로 나타나 관심을 끌고 있다.
엘리베이터TV 운영사인 커뮤니케이션 컴퍼니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3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 신혼부부편'을 16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포커스미디어코리아와 한국갤럽이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단지, 주상복합,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25~39세 2인 부부 205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포커스미디어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는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발행한 소비자 마케팅 연구자료다.
신혼부부의 70%는 여가 활동 비용이 결혼 전보다 비슷하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와 함께 하고 싶은 여가 활동 1위로는 해외여행(34%)을 꼽았다. 국내여행(25%), 캠핑·글램핑(15%), 카페·맛집 탐방(14%), 뮤지컬·콘서트 등 공연 관람(13%)이 뒤를 이었다. 전반적으로 집에서 멀리 떠나는 원거리 여행을 선호했으며, 고가의 관람료가 동반되는 문화 활동도 상위권에 올라왔다.
하지만 신혼부부가 최근 1년간 실제로 했던 여가 활동은 근교 나들이(62%), 걷기(61%), 카페·맛집 탐방(55%) 등 동네 생활권 활동이 1~3위를 차지해 희망사항과는 차이가 있었다. 엔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고물가·고금리 국면에 접어들자 가계 살림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여행(51%), TV·영상 콘텐츠 시청(49%)도 4위와 5위를 기록하는 등 실용성을 추구하는 분위기가 반영됐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엘리베이터TV를 시청하는 아파트 입주민의 라이프 스타일을 더욱 입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맞벌이와 외벌이 가구의 가사생활 패턴 차이도 연구했다. 맞벌이 10가구 중 7가구(69%)는 평소에 배우자와 함께 마트에서 장을 본다고 대답했다. 외벌이 가구의 함께 장보는 비율은 47%였다.
또한, 맞벌이 가구는 빨래·대청소 등 집안일을 주말에 몰아서 하거나(52%), 주중 하루이틀에 하는(21%) 등 서로 일정을 맞춰 일주일에 하루 정도 시간내는 비율이 73%로 가장 많았다. 외벌이 가구는 주중 3일 이상 집안일을 한다고(46%) 가장 많이 답했으며, 주말에 몰아서 하는 비율도 22%를 차지했다.
재무관리는 맞벌이 가구와 외벌이 가구가 정반대의 양상을 나타냈다. 맞벌이 가구의 절반(50%)은 부부가 공동으로 관리하고 있었고, 한 명이 맡거나(26%) 각자 관리한다는(24%) 순으로 답했다. 반면, 외벌이 가구의 절반 이상은 한 명이 전담으로 관리하고 있었으며(51%), 공동으로 관리하는 비중도 46%에 달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엘리베이터TV 시청자인 아파트 입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디지털 옥외광고(DOOH) 업계 최초로 데이터전략팀을 만들어 엘리베이터TV 시청률과 아파트 인프라 및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 등을 연구해왔다.
특히 지난 10월에는 옥외광고 전략 수립과 집행은 물론, 그동안 불가능하다고 여겼던 옥외광고 효과 측정까지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 '팩트(F.act, Focusmedia Analytics and Consumer Trend)'를 선보였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 관계자는 "구매력 갖춘 아파트 입주민 1,000만 명이 매일 시청하는 엘리베이터TV로 고객의 더 나은 생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존 디지털 옥외광고를 넘어 데이터 기반의 옥외광고(DDOOH·Data Driven OOH)로 시청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이로운 애드테크 플랫폼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커스미디어코리아는 아파트 단지, 오피스텔, 주상복합과 오피스 빌딩, 지식산업센터, 공유오피스, 부산지하철 1~4호선, 서울대학교, 송도트리플스트리트 등 전국 6,500곳에서 엘리베이터TV 9만대를 운영하며 하루 시청자 1,000만 명이 매일 반복해서 머무르는 라이프셰어(Life Share) 핵심 공간을 확보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한운용, 'SOL 팔란티어 커버드콜 ETF 시리즈' 월 분배금 지급
- 삼성·OpenAI '맞손' …'스타게이트' 협력 나선다
- 김치냉장고 '딤채' 위니아, 3번째 도전 끝에 회생절차 개시
- 중기부, ‘AI 스타트업 간담회’ 주재…오픈이노베이션 강화 논의
- 고려아연 찾은 김두겸 시장 "어려운 상황 잘 대응…울산 시민도 마음 보태"
- 계룡건설-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안심 인증' 업무 협약
- ‘무비자’ 中 관광객에 유통가 들썩…연말 기대감 ‘쑥’
- [서울경제 미래컨퍼런스] AI 혁신과 산업 대전환…“연결·협업으로 새 판짜야”
- LG전자 인도법인, 14일 상장…“글로벌 사우스 공략”
- 코웨이, ‘2025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3관왕 달성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한투운용, ACE ETF 순자산액 20조원 돌파
- 2신한운용, 'SOL 팔란티어 커버드콜 ETF 시리즈' 월 분배금 지급
- 3NH투자증권, '공휴일 해외주식 배당급 지급 서비스' 시작
- 4여수상공회의소, ‘석유화학업종 고용회복 지원금’ 추석 전 조기 지급에 총력
- 5'민원해결사' 이숙자 남원시의원, 학생 안전 지키는 생활 의정 빛났다
- 6남원시, 제9회 가족사진 공모전 수상작 20점 선정
- 7남원시, 전북장애인체육대회서 42개 메달 쾌거
- 8남원시, 경남 스마트팜 혁신밸리 벤치마킹…첨단 농업의 미래 설계
- 9기장군, 철도 인프라 확충 통한 교통편의 개선에 ‘총력’
- 10삼성·OpenAI '맞손' …'스타게이트' 협력 나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