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ERT 맴버스 데이' 개최…회원사 총출동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 논의
사회적 문제 해결 목적 기업협의체 '신기업가정신협의회'
성과·사례 공유하고 실천 프로그램 경험…역할 확대 논의
[서울경제TV=안자은 인턴기자] 경제계가 사회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범한 기업협의체인 대한상공회의소의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가 첫 번째 연례행사를 개최했다. 멤버들이 함께 모여 그동안의 성과와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실천 프로그램을 같이 경험하며 기업의 사회적 역할 확대에 대한 방법을 논의했다.
대한상의는 25일 서울 남대문로의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ERT 멤버스 데이’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2년 5월 ERT가 공식 출범한 이후 대규모로 개최한 최초의 자리다.
이번 행사는 오프라인 활동을 함께 하는 체험의 장(experience), 회원사들이 서로 네트워킹을 확대하는 만남의 장(relationship), 주요 참여기업의 가치창출 현황 분석 내용을 발표하고, 우수 실천사례를 나누는 공유의 장(talking) 3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대한상의는 2022년 신기업가정신 실천의지를 담은‘기업선언문’을 선포하고 ERT를 발족했으며, 현재 1,468개의 기업이 참여 중이다. 신기업가정신이란 기존의 경제적 가치창출에 더해, 기업이 쌓아온 다양한 기술과 문화를 바탕으로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회 발전을 이끈다는 것이 핵심 비전이다.
이번 행사에는 주요회원기업 최고경영자(CEO)의 모임인 리더스클럽 멤버를 포함해 총 400여 명의 회원기업이 참석했다. 리더스클럽에는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 Communication 위원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조영석 CJ제일제당 부사장 외 LG, 한화, 롯데지주, 두산, 구글코리아 등이 있다.
이날 행사 참석자들은 사회적 기여 차원에서 ‘1일 리필스테이션’, ‘ERT나눔박스 포장’프로그램도 함께 했다.
리필스테이션은 소비자들이 재사용 용기를 가져와 제품 내용물만 담아 가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가게를 뜻하는 신조어로 포장 용기 등 불필요한 플라스틱과 쓰레기 사용을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날 행사에서 참석자들은 주방·세탁세제, 화장품, 샴푸·린스 등 제품 20여 종을 직접 리필해 가져가는 체험을 했다.
함께 진행된 ‘ERT나눔박스’ 포장 봉사는 결식우려 아동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준비됐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위생용품, 생필품, 식품 등 일상에서 필요한 물품을 직접 포장하고, 마음을 담은 편지를 써서 동봉하는 활동을 함께 했다. 이렇게 준비된 약 300개의 선물박스는 전국 사각지대 결식우려 아동들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그동안 ‘다함께 나눔프로젝트’ 등 다양한 실천사업을 진행하며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 내고 있는 ERT 회원사들이 이번 ‘ERT 멤버스 데이’ 행사를 계기로 함께 모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는 기업 주변의 다양한 이해관계자인 협력사나 국민 등과도 접점을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ahnje1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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