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수입 美오렌지 가장 많이 실어 날랐다
캘리포니아산 오렌지 한국 전체 수입량 33% 운송
리퍼 컨테이너 운송능력 바탕 고부가가치 화물 유치

[서울경제TV=이수빈 인턴기자] HMM이 한국으로 수입되는 미국 캘리포니아산 오렌지를 가장 많이 운송한 선사로 나타났다.
미국 유기화학저널(JOC) 피어스 데이터에 따르면 HMM은 24년 한국향 캘리포니아산 오렌지 중 총 2,982TEU(시장점유율 33%)를 운송해 지난해(2,380TEU, 25%)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오렌지는 냉동·냉장이 가능한 리퍼 컨테이너로 운송되는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화물로 선사들의 유치 경쟁이 치열한 품목이다. 특히 태평양을 건너는 장기 운송과정에서 신선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 운송능력이 필요하다.
HMM은 전 세계 일부 선사만 운영하는 울트라 프리저 컨테이너를 운영하는 최고 수준의 운송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울트라 프리저는 영하 60도까지 냉동이 가능한 특수 컨테이너다.
갈수록 고가의 민감 화물이 많아져 화주들의 운송정보 제공 요청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위해 HMM은 일부 리퍼 컨테이너에 사물인터넷(IoT) 장비를 부착하고 올해 6월부터 한국, 미국, 멕시코, 칠레, 페루 등 7개국 10개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MM은 리퍼 컨테이너에 부착된 IoT 장비를 통해 화물의 실시간 위치 확인은 물론 온도·습도·산소·이산화탄소 농도 등 상세한 정보를 화주에게 실시간 제공하며 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있다.
HMM 관계자는 “냉동·냉장 기술이 발달되면서 수입 과일 등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며 “리퍼 컨테이너 등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화물 유치와 시장점유율 확대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근 정부에서는 국내 과일 값 상승을 억제하고 물가안정 여건을 조성하기위해 수입 과일의 할당관세를 일시적으로 0%를 적용해 공급이 늘어나고 있다. /sb413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포스코홀딩스, 호주에 자원연구소 설립…“신사업 발굴”
- 삼성물산·현대건설, 압구정2서 자존심 ‘재대결’
- 에쓰오일, 9兆 쏟은 ‘샤힌 프로젝트’…마진 하락 ‘한숨’
- SPC發 공급 쇼크…유통·외식업계 ‘빵 공백’ 확산
- [산업계 ‘하투’ 촉각] SK하이닉스 노조 “임금 8.25% 인상”…현대차는 “상여금 900%”
- 힘 받는 한국GM 철수설…“韓 자산 팔고 美선 투자 확대”
- [위클리비즈] 1000m '제다타워' 넘는다…한화생명 '시그니처 63런'
- 삼양홀딩스, ‘삼양바이오팜’ 인적분할… ‘바이오사업’ 강화
- 한바이오, 이대목동병원 개방형실험실 지원기업 선정… 모유두세포 탈모치료제 연구
- 마사회, 부산경찰청과 온라인 불법경마 근절 MOU 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