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리, 누적 앱 다운로드 5,000만회 돌파…“AI 개인화 추천기술 효과”
경제·산업
입력 2024-12-13 09:14:35
수정 2024-12-13 09:14:35
이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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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누적 앱(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가 5,000만회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12월 기준 에이블리 앱 누적 다운로드 수는 5,300만회를 넘어섰다. 앱 설치뿐 아니라 활발한 앱 사용도 돋보인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11월 에이블리 사용자 수는 900만명(876만명)에 달했다. 2021년부터 4년 연속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문몰 앱’ 1위에 등극하고 사용자 규모가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지난달 20대 사용자 비중은 29%, 10대, 30대, 40대는 각각 20%로 10대부터 40대까지 고른 분포를 보였다. 1040 전 연령대 사용자 수가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으며, 그중 10대 사용자는 20% 증가한 181만 명으로 패션을 비롯해 의식주 버티컬 플랫폼 가운데 압도적 존재감을 드러냈다. 20·30대는 439만 명, 40대는 179만 명을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앱 론칭 초기부터 업계 최초로 도입한 자체 개발 ‘AI(인공지능) 개인화 추천 기술’을 이번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단순 인구 통계학적 기준인 ‘나이’, 생필품 주요 구매 결정 요인인 ‘가격’ 등을 기준으로 획일화된 상품을 제시하는 것이 아닌, ‘상품·마켓 찜’, ‘장바구니 상품’ 등 25억개의 취향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추천한다. 앱을 사용할수록 각 유저 취향에 맞춰 추천 알고리즘이 고도화되며 원하는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이 다양한 연령대 고객 유입을 이끌며 5,000만 다운로드 성과를 견인했다.
이커머스의 본질인 ‘상품력 강화’에 집중한 점도 주효했다. 에이블리는 패션, 뷰티, 라이프 전 카테고리를 아울러 단독 입점 마켓 및 판매 상품을 의미하는 ‘온리 에이블리(ONLY ABLY)’ 라인업을 운영 중이다. 희소성 높은 패션, 뷰티, 라이프 상품을 한 곳에서 모두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 쇼핑 편의성 및 충성도가 향상된 것으로 분석된다. 셀러 역시 충성도 높은 팬층을 손쉽게 확보하며 에이블리 단독 입점 및 단독 상품 판매를 진행하는 마켓이 늘고, 이는 곧 유저 유입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자리 잡았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에이블리 ‘AI 개인화 추천 기술’은 마켓 업력, 규모 등에 기반해 ‘랭킹 중심’으로 상품을 제안하던 기존 패션 플랫폼 서비스와 달리, ‘취향 중심’ 상품 추천 서비스를 가능케 하며 많은 유저를 불러모으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라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점점 더 정교화되는 추천 기술이 뷰티, 라이프, 푸드 등 에이블리 내 다양한 카테고리에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향후 기존 고객은 더 활발하게 앱을 사용하고 신규 고객 유입 속도는 더 빨라지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hy2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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