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관세 맞으면 25%에 추가관세…자동차·철강 등 韓기업들 초비상

경제·산업 입력 2025-03-30 08:22:31 수정 2025-03-30 08:22:31 진민현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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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 투자' 현대차그룹 기대·우려 교차…철강도 관세 중과 위기
반도체, 대미수출 적지만 예의주시…'加·멕 공장' 배터리·가전 고심

현대차 울산공장 수출선적부두.[사진=현대차]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품목별 관세 직격탄을 맞은 자동차·철강 업계가 관세율이 '25%+α'로 높아질 수 있는 상황이다.

국내 차업계는 최근 공식화된 외국산 자동차 25% 관세율에 더해 상호관세가 추가로 얹어질 경우 경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무관세로 101만5005대를 미국에 수출했다. 향후 현지 캐파를 최대한 끌어올리더라도 50∼70만대는 관세 영향권에 남는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관세율 20∼25%만으로도 현대차그룹 수익성이 크게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상황이었다.

S&P 글로벌은 관세 20% 부과 시 현대차·기아 영업이익이 최대 19% 감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멕시코·한국 수입차에 관세 25%가 부과되면 현대차·기아 EBIT(영업이익)가 34% 축소될 것으로 추산했다.

일단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대미 투자 등 개별 기업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을 다했다는 인식 속에서 상호관세 진행 추이를 지켜보는 분위기다.

지난 24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은 2028년까지 미국 자동차, 부품·물류·철강, 미래 산업·에너지 분야에 총 210억달러(약 31조원)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진출한 이래 투자했던 205억달러(30조원)를 넘는 대규모 투자인 데다 한국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트럼프 2기 행정부 정책에 호응했다는 의미가 있었다.

이를 두고 상호관세율을 낮추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과 함께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속단할 수 없다는 신중론이 교차한다.

업계 관계자는 "분명 고무적이고 기대해볼 만한 부분이 있다. (상호관세) 협상 카드로도 고려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미국이 개별 기업의 노력을 어느 정도로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결국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장 먼저 품목별 관세 25% 관세를 맞았던 철강 업계도 추가로 상호관세가 부과될지 촉각을 곤두세우며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미국 현지에 자동차 강판 제품 등을 생산하는 대형 제철소를 새로 짓는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들어가는 철강 제품에도 관세가 부과되면서 미국의 현대차 공장 등에 납품하는 철강재에 대한 관세 부담을 줄이고 미국 거래선에 안정적으로 철강을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려는 조치다.

포스코 역시 미국에 '상공정' 분야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상공정은 고로나 전기로를 통해 철광석을 녹여 반제품을 만드는 공정을 말한다.

아울러 트럼프 신정부가 드라이브를 거는 조선 및 알래스카 가스전 개발 사업 등에서 한국이 최우선 파트너로 거론되면서 철강재 수출 등 신사업 기회가 늘어날 것을 기대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반도체 업계는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으로 들어오는 반도체에 최소 25%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예고한 만큼 정책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미 반도체 수출 비중은 작은 편이다. 지난해 기준 7.5%로 중국(32.8%), 홍콩(18.4%), 대만(15.2%), 베트남(12.7%)보다도 낮았다.

특히 고대역폭메모리(HBM) 등 첨단 반도체 생산을 한국이 주도하는 만큼 한국산 반도체의 대체재가 없어 관세로 인한 피해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품목별 25% 이상의 관세에 상호관세도 더해지면 어떤 형태로든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 반도체는 조립·가공 등의 이유로 대만 등 다른 국가를 거쳐 미국에 수출되는 경우가 많아 관세 부과 기준과 범위에 따라 직간접적인 영향이 달라질 수 있다.

관세 대응 방안으로는 미국 현지 생산 확대가 꼽힌다. 그러나 신규 공장 설립에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절차가 까다로워 업계에서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이미 각각 미국에 대규모 반도체 생산 공장을 짓고 있거나 지을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부터 공장을 새로 지어도 완공까지 한참 걸리고 비용도 수조 원이 든다"며 "관세를 피하려고 공장을 짓는 것이 과연 이득일지 기업 입장에서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타깃이 된 캐나다와 멕시코에 생산 기지를 운영하는 배터리 업계와 가전 업계도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북미 최대 핵심 광물 생산지인 캐나다에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비엠 등 전기차 배터리 기업이 활발하게 진출해왔다.

관련 기업들은 미국의 관세 정책 기조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경영 불확실성을 최소화할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관세 부과로 캐나다산 리튬, 니켈 등 소재 가격이 오르면 배터리 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제품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저렴한 인건비가 강점인 멕시코에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가전과 TV 등의 공장을 운영 중이다.

LG전자는 현재 미국 테네시 공장에서 세탁기와 건조기를 생산하는데, 멕시코 관세가 현실화하면 주요 가전 생산지를 미국 현지로 옮겨 즉각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황태환 삼성전자 DA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도 지난 28일 비스포크 출시 행사에서 "다양한 공급망을 준비하고 있고,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어 미국 관세 정책에 적기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jinmh09@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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