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전북
입력 2025-04-25 22:49:49
수정 2025-04-25 22:49:49
김영미 기자
0개
4월 26일부터 5월 11일까지
토·일·공휴일에 동학진격로 걷기 챌린지

[서울경제TV 고창=김영미 기자] 전북 고창군이 25일 동학농민혁명의 정신과 가치를 기리기 위한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를 개최했다.
고창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주관으로 공음면 무장기포지 일원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심덕섭 고창군수, 조민규 고창군의회 군의장 및 군의원, 윤준병 국회의원을 비롯해 기관사회단체장, 전국 유족회 및 기념사업회,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학생, 그리고 군민 등 900여 명이 참석해 동학농민혁명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행사는 '태권유랑단 녹두' 축하공연으로 서막을 열고 제18회 녹두대상 시상, 동학농민군 진격로 걷기, 무장읍성 입성재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1894년 4월 25일 무장기포의 함성과 울림을 생생하게 재현했다.
제18회 녹두대상은 동학농민혁명기록물 세계기록유산등재 추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동학농민혁명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신영우 충북대 명예교수가 수상했으며, 신영우 교수에게는 상금 1,000만 원과 상패가 수여됐다.
정탄진 전국동학농민혁명 유족회장은 당시의 의지를 담은 '무장포고문'을 낭독하며 선열들의 뜻을 되새겼고, 전북인공지능고등학교 학생 100여 명은 '무장읍성 입성재연 플래시몹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지친 농민군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정기백 이사장은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선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후대에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젊은 세대의 참여를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심덕섭 고창군수는 "무장기포는 동학농민혁명의 출발점이자 우리 민주주의의 뿌리"라며 "앞으로도 동학의 가치와 정신을 오늘에 되살리고 전국적인 기념사업으로 더욱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창군은 4월 26일부터 5월 11일까지 토·일·공휴일에 동학진격로 걷기 챌린지를 비롯해 오는 5월 9일 총체극 공연과 5월 12일 명사특강이 고창문화의전당에서 개최 예정이며, 고창동학농민혁명 홍보관이 기념관으로 새롭게 단장해 개관식을 앞두고 있다.
/tkddml85@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남원시, 바이오 미래도시 비전 선포…천연물·곤충 중심 전략 제시
- 장수군, 전국 최초 '공공형 수직농장' 준공식 개최
- 남원경찰서, 2025년 상반기 경찰관 퇴임식 개최
- 전북자치도, 민간 중심 벤처투자 플랫폼 본격 가동…첫 라운드 성황
- 우원식 국회의장·김성환 장관 지명자, 고창 방문…향우 800명 함께 고향사랑 실천
- 심덕섭 고창군수 “3년의 성과, 군민과 함께 이뤘다”
- 전북중기청, ‘수익성장형 아기유니콘’ 첫 모집
- 전주교대 전주부설초, IB 후보학교 공식 승인
- 전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 새만금 국가정원·탄소중립 보상제 건의안 채택
- [전북자치도의회 출범 1년] 위기 속 도민 안정·지역현안 대응 집중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시몬스, 비건 펫 매트리스 '콘래드 서울' 객실 비치
- 2광주교통공사, '신규 인력 채용 용역'...돌연 중단한 까닭은?
- 3대진첨단소재, IR·PR 총괄로 김성권 상무 영입
- 4줄리아나리앤파트너스, ‘CES 2026 혁신상 수상 전략 세미나’ 개최
- 5더 시에나, 세라지오GC 인수 완료…관광·레저 복합 기업 도약
- 6온잇코리아, 중기부 ‘창업 도약 패키지’ 선정…“B2B 물류 서비스 고도화”
- 7비욘드뮤직, 일본 스타트업 UTAGE3.0과 MOU 체결
- 8한국중등교장협의회, 베스트텍과 함께 AI·XR 기반 미래교육 연수
- 9방광암 재발, ‘소변 산성도’ 로 예측한다
- 10삼성바이오에피스-한미약품, 골다공증 바이오시밀러 '오보덴스' 국내 출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