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잔업 중단” 통보… 車 업계 생산축소 도미노?

경제·산업 입력 2017-09-22 18:55:00 수정 2017-09-22 18:55:00 김혜영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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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통상임금 소송 1심에서 패소한 기아자동차가 오는 25일부터 ‘잔업 전면 중단과 특근 최소화’를 선언했습니다. 사실상 감산에 돌입한 건데, 기아차뿐 아니라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최근 판매부진과 통상임금 소송에 시달리고 있어 도미노 파장이 우려됩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기아차가 다음 주부터 잔업을 전면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노조에 전달했습니다. 앞으로 잔업을 아예 없애고 특근도 최대로 줄이겠다는 건데, 판매 부진에 예상치 못한 임금인상 요인까지 생기자, 극약 처방에 나선 겁니다. 표면적으로는 판매 부진과 정부의 근로시간 단축 등을 주요 배경으로 꼽았습니다. ‘사드’ 여파로 중국 실적이 반토막 나면서, 판매가 부진하고 재고가 증가해 작업 중단을 결정했다는 겁니다. 또한, 정부 정책에 발맞춰 근로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입니다. 그러나, 핵심은 통상임금 확대 판결에 따른 부담입니다. 기아차는 1심 판결에 따라 장부상 약 1조 원에 이르는 손실 충당금을 쌓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3분기 영업이익 적자가 불가피한 상황. 각종 수당의 기준이 되는 통상임금이 늘어나면서 사측으로서는 부담을 그나마 줄이기 위해 아예 수당이 지급되는 작업 자체를 축소하겠다는 겁니다. 또한, 노조를 상대로 인건비 상승에 대한 경고메시지를 날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부품업계도 날벼락을 맞게 됐습니다. 완성차의 생산량 감소는 곧 부품업체의 일감 축소로 이어지게 됩니다. 자동차 업계의 도미노 파장도 걱정거리입니다. 기아차뿐만 아니라 최근 다른 자동차 업체들 역시 판매감소와 통상임금 이슈로 고민에 빠져있는 상황. 즉, 국내 생산을 축소하고 통상임금에서 자유로운 해외 생산기지로 눈을 돌릴 수 있다는 분석이 커지며 국내 자동차 업계가 전반적으로 위축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깊어지고 있습니다./서울경제TV 김혜영입니다. [영상편집 김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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