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인 부동산] 이현철 소장 “집값 당분간 상승 뒤 하락”
부동산, 매수자 VS 매도자 팽팽한 대립중
가장 중요한 시장 상승 요인은 ‘심리’
미분양 발생 이후 시장 하락전환 예상
매매가, 전세가 30% 수준까지 하락 전망
[앵커]
우리 부동산 시장, 연일 화재의 중심에 있습니다. 수요자들은 전 재산이나 다름없는 목돈이 들어가는 만큼 시장 상황에 관심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정부가 집값을 잡기위해 꾸준히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녹록치 않은 모습도 나타나고 있죠. 현재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봐야 할까요. 또 앞으로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오늘은 아파트사이클연구소를 운영하는 이현철 소장님과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십니까)
[앵커]
Q. 현 부동산 시장 진단은.
먼저 지금 부동산 시장에 대한 얘기부터 해볼까 하는데요. 급등했던 집값이 조금 진정된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같은데요. 하지만 부동산 상승론자를 중심으로 아직 마이너스, 그러니까 하락전환한 건 아니지 않느냐며 여전히 상승이란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금 부동산 시장 어떻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범위가 넓으니까,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말씀해주시죠.
[앵커]
Q. 상승 요인은 무엇
앞으로 당분간 상승세가 더 이어질 거라고 전망을 하셨는데요. 어떤 요인들이 상승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보십니까.
[앵커]
Q. 부동산 하락전환 필수 요건은
아파트값이 하락 전환되려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또 그 시기와 낙폭 또한 시청자들께서 궁금하실 것 같은데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앵커]
Q. 아파트 구매 지금 해야 할까
지금 아파트를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혹시 지금보다 아파트값이 더 오르면 정말 도전도 해볼 수 없으니 마지막 기회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들인데. 이 분들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하는 걸까요.
[앵커]
Q. 내집 마련 조언한다면
또 신혼부부, 청년 등 젊은 무주택자들도 중요한데요. 사실 정부의 공급대책이 발표된 뒤에 불안심리가 조금 해소됐다고는 하지만 특별공급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청약가점 경쟁력을 매우 낮거든요. 사실 어느 분양단지나 경쟁력이 낮기 마련일 텐데요. 젊은 세대들이 내 집 마련을 위해서 어떤 것들을 유의해야 할까요. 조언을 해주신다면요.
[앵커]
Q. 정부 정책 방향 어떻게 가야 하나.
끝으로, 여전히 진정되지 않는 부동산 시장을 위해 정부에 정책적 제언을 한다면 어떤 얘길 하고 싶으십니까.
[앵커]
부동산 시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걱정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당분간 집값 상승세는 이어질 것이다. 정부 공급대책에 따른 대규모 분양이 시작되면 청약 경쟁률도 낮아지고, 미분양도 나오면서 하락전환될 거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청약에 유리하지 않다면 과감히 방향을 바꾸라는 조언도 생각해볼 문제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이현철 아파트사이클연구소 소장과 함께 했습니다. /joaqui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삼성물산 “한남4구역 1.2만평 커뮤니티…한남 일대 최대”
-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경제 재도약” 한목소리
- 건설업계 새해 경영 키워드 ‘안전·내실 경영’
- 책임론에 모회사로 튄 불똥…“애경그룹 불매”
- "새해부터 또 오른다"…유통업계 가격 인상 러시
- “100조 시장 잡아라”…불붙는 로봇 경쟁
-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인수…종합 車 부품사 도약
- 현대차, 지난해 414만1,791대 판매…전년 대비 1.8% 감소
- KGM, 2024년 내수는 '주춤'·수출은 10년만 최대 실적
- "국내서 신차 효과 톡톡"…르노코리아, 2024년 10만6,939대 판매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