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제주서 ‘어린말 승마대회’·‘승용마 품평회’ 성료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열린 ‘제8회 어린말 승마대회’와 용도별(스포츠말·레저말) 품평회가 제주 서귀포산업고등학교 교육마장에서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열린 ‘승용마 품평회’는 품평회 시행 정보 제공을 통해 승용마 품질 평가체계를 구축해 신뢰성 있는 거래 시장을 조성하고 생산자들의 판로 마련을 위해 시행 중인 사업으로 레저말·스포츠말 등 용도별로 구분돼 개최된다.
첫날 14일에는 ’제2회 제주 레저말 품평회’가 시행됐다. 미기승마 및 기승마 평가 두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 이번 품평회는 국산 2세마부터 7세마까지 총 55두가 참가해, 이 중 47두가 합격하며 1등급부터 3등급까지 레저말로서의 자질을 인정받게 됐다. 신청마 중 ‘모아나벨디잘리(5세)’가 유일하게 1등급을 획득하며 주목을 받았다.
이어 15~16일에는 장애물 종목 등을 편성해 승용마로서의 적합성을 판별하기 위한 ’제10회 스포츠말 품평회‘가 진행됐다. 국산 2세, 3세 연령의 말과 포니가 참가대상으로 총 34두가 출사표를 내밀었다. 말 체형과 보행, 프리점핑 항목으로 평가가 이뤄졌으며 총 30두가 등급 획득에 성공했다. 2세 말 중 최고 득점은 ’썬라이즈‘, 3세에서는 ’마리코‘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번 스포츠말 품평회에서 1위부터 3위까지 기록한 말 소유주에게는 순위에 따른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제주 스포츠말 품평회 모습. [사진=한국마사회]
이번 레저말·스포츠말 품평회에서 등급을 부여 받은 합격마 소유자에게는 등급별로 조련지원금이 지급된다. 또한 한국마사회 호스피아 홈페이지에 말 이력과 획득 등급이 게재되며 말 여권 및 전자증명서에 품평등급 인증 스티커가 부착된다.
마지막으로 우수한 국산 승용마를 조기에 발굴하고 유통 활성화를 도모하는 ‘어린말 승마대회’가 8회 만에 처음으로 제주에서 열렸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산 어린말 한정으로 시행되는 승마대회로 마장마술 3종목, 장애물 5종목이 3일 간 펼쳐졌다.

제주 어린말 승마대회 현장. [사진=한국마사회]
한편, 한국마사회는 이번 승마대회와 품평회 간 거래 신청마 정보를 담은 팜플렛을 제작해 배부하고 거래신청서 및 표준계약서 등을 현장에 구비해 원활하고도 투명한 거래가 이뤄지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에 나섰다.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천혜의 자연을 갖춘 제주에서 열린 이번 승마대회와 품평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배경에는 말산업 관계자 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라며 “앞으로도 국산마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승용마 유통 활성화와 판로 개척 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늘 첫 경선토론 여는 국힘…김문수·안철수·양향자·유정복 대결
- 한덕수 대행 4·19기념사 "위기극복에 국민 통합이 가장 중요"
- 정치권 "4·19 정신 계승해야"
- "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 트럼프·시진핑 사이 동남아…'양자택일' 현실화
- 24시간에 종전 가능?…트럼프, 우크라 종전협상 '나몰라라' 논란
- 백악관, '코로나19 바이러스 인위적 제조' 홈페이지 게재
- 로이터 "테슬라 저가 모델 출시 최소 3개월 지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오늘 첫 경선토론 여는 국힘…김문수·안철수·양향자·유정복 대결
- 2한덕수 대행 4·19기념사 "위기극복에 국민 통합이 가장 중요"
- 3정치권 "4·19 정신 계승해야"
- 4민화, 시대를 넘나드는 예술 그리고 민화의 삶을 사는 손유영 작가
- 5전북대병원, 비수도권 최초 소프트웨어 의료기기 GMP 인증 획득
- 6김철우 보성군수 "지역 미래 인재 위해 아낌없는 교육지원"
- 7"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8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9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10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