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EX 2023] KAI, ‘항공우주 전문가 포럼’ 개최…“글로벌 항공우주산업 선도”
미래 전투체계·뉴스페이스 등 신사업 추진 방향성 제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지난 19일 서울공항에서 개최하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23(ADEX 2023)’에서 미래사업 활성화를 위한 ‘항공우주 전문가 포럼’을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항공우주전문가 포럼은 KAI가 주최하고 한국항공우주산학위원회(산학위)가 주관하는 산·학 토론의 장으로 KAI가 추진하는 미래사업에 대한 전문가 그룹의 생각을 공유하고 방향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2005년부터 개최되고 있다.
이번 포럼은 항공우주분야 전문가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서울대 김유단 산학위 위원장의 개회사를 필두로 4가지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ADEX 2023에서 개최된 항공우주 전문가 포럼 모습. [사진=KAI]
첫 번째 주제발표는 ‘미래 전투기 사업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KF-21 개량사업에서 무인기 기술 개발 및 적용 전략’으로 4차 산업혁명에 따라 다영역전투로 확장되는 미래 공중 전투체계와 핵심기술의 중요성을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에서는 ‘차세대 기동헬기 체계개발 성공을 위한 기술시범기 개발의 필요성’으로 차세대 기동헬기 기술시범기 개발 시 국내외 협력을 통한 개발리스크 감소, 무인기 기술 활용 등을 토론했다.
이어진 세 번째 주제발표 ‘뉴스페이스 시대의 국내 위성기술 개발 전략’에서는 최근 민간 중심의 우주개발 패러다임의 전환과 단순 위성체 제작을 넘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위성데이터 분석 시장의 중요성과 표준 플랫폼 창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ADEX 2023에서 개최된 항공우주 전문가 포럼 모습. [사진=KAI]
마지막으로 ‘AAV 성공을 위한 Top-notch Technology’ 주제발표에서는 AAV와 관련된 항공역학 및 소음, 전기제어, 사이버보안 체계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성공적인 AAV 시스템 구현을 위한 다분야의 협력과 교류의 중요성을 논의했다.
또한, 외부전문가로 국방대 김홍철 연구교수를 초청해 ‘미래 위협 대비 한국 항공우주력 발전방향’을 주제로 증대되는 항공우주력의 중요성에 따라 산·학 연계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특별강연을 진행했다.
KAI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글로벌 항공우주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 기반의 미래형 뉴에어로스페이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시장 선점을 통한 제2의 성장을 계획하고 있다.

ADEX 2023에서 개최된 항공우주 전문가 포럼 모습. [사진=KAI]
KAI는 유무인복합체계를 적용한 6세대전투기, 차세대중형수송기, 차세대기동헬기 등 미래전장의 핵심이 될 초연결 항공전투체계 개발을 추진 중이다.
기존 중대형 중심의 위성 사업을 초소형까지 확대하고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뉴스페이스 시대의 핵심인 위성 수출산업화를 추진 중이다. 또한, 발사체 기술 고도화를 통해 우주모빌리티에도 도전할 계획이다.
향후 글로벌 항공우주시장에 차세대 모빌리티로 주목받고 있는 민·군 겸용 AAV 개발을 위해 핵심기술인 전기분산 추진시스템, 프롭·로터 최적 형상 설계를 선행연구 중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최태원 SK 회장 “AI를 가지고 놀며 혁신해야 성공할 수 있어”
- 한국필립모리스, 신제품 ‘센티아 클래식 다크 그린’ 출시
- 포스코퓨처엠, 엔트리부터 프리미엄 전기차까지…양극재 포트폴리오 완성
- 삼성디스플레이, '게임스컴 2025'서 세가와 협력
- 마석역 더힐 552 오픈…수도권 동북부 새로운 선택지
- LG U+ 키즈토피아, 누적 가입 고객 200만 돌파
- 에스디생명공학 Snp, 모델 제로베이스원 성한빈 ‘불량피부단속’ 캠페인 화보 공개
- 아모스아인스가구, 신제품 디자인 4종 'GD 인증' 획득
- 코스맥스, 인도 시장 공략 선언…K뷰티 프리미엄 전략 강화
- SK렌터카, 중고차 판매∙상담 라이브 채널 '라이브온' 론칭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BNK부산銀, 총 1조원 규모 지역·해양기업 금융 지원 나선다
- 2최태원 SK 회장 “AI를 가지고 놀며 혁신해야 성공할 수 있어”
- 3의성군, 국립칠곡숲체원서 ‘청소년 생태전환 교육’ 참여
- 4한국필립모리스, 신제품 ‘센티아 클래식 다크 그린’ 출시
- 5의성군, 과수거점APC 전국 경영평가 1위 달성
- 6안동시, 산불피해 주민 위한 찾아가는 문화공연 성료
- 7안동시-안동학가산김치, 53억 원 규모 증축 투자협약 체결
- 8안동교육청, 2025 학습코칭단 하반기 역량 강화 전문교육
- 9대구광역시농업기술센터 "우리 쌀, 발효로 다시 태어나다". . .‘K-Rice 발효과정’ 수강생 모집
- 10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 2025년 을지연습 실제훈련 참관 및 주민대피 동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