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끝까지 나”…두바이 월드컵 우승마 ‘로렐리버’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마사회는 지난달 30일(현지시각) 메이단 경마장에서 펼쳐진 ‘2024 두바이 월드컵(G1)’의 승자는 UAE의 로렐리버(LAUREL RIVER)라고 4일 밝혔다.
디펜딩 챔피언인 우스바테소로와 지난달 사우디컵(G1) 우승마인 세뇨르부스카도르 등이 압도적인 인기를 모은 가운데 로렐리버가 와이어 투 와이어(Wire to Wire)로 두바이 월드컵 왕좌에 올랐다. 조용하지만 확실한 승리였다.
경주거리 2,000m를 달리는 약 2분 동안 로렐리버는 줄곧 선두자리를 놓치지 않았다. 두라에레데(JPN), 디펀디드(KSA), 카비르칸(UAE) 등이 줄곧 따라붙었지만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모습이었다.
결국 2위와 8마신 넘게 거리를 벌리며 총 상금 1,200만달러(한화 약 162억) 중 1위 상금 696만 달러(한화 약 90억)를 가져갔다. 로렐리버를 제외한 나머지 11두의 말들이 2위 자리를 놓고 다투는 모양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상황에서 2위는 우스바테소로, 3위는 세뇨르부스카도르가 차지했고 윌슨테소로는 4위를 기록했다.
6세의 나이까지 내세울만한 큰 우승기록이 없던 로렐리버는 ‘재야의 고수’처럼 나타나 완벽한 경주를 선보였고, 준우승을 차지한 우스바테소로의 경주 전개는 ‘기행’에 가까웠다. 경주 내내 거의 꼴찌에 머물던 그가 결승선을 300m 앞두고 추입을 시작하며 8위로 올라서더니, 사우디컵을 설욕하듯 마지막 순간 세뇨르부스카도르를 제친 것이다.
우스바테소로는 평상시 의욕 없는 걸음걸이나 연습거부 등으로 ‘월요병 걸린 직장인’ 같다는 평을 듣기도 했는데, 월요병이 있을지언정 할 일은 다 해내고 마는 직장인처럼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마주는 자신의 소유마에 스페인어로 ‘보물’을 뜻하는 ‘테소로’를 주로 붙이는 료토쿠지 켄지, 기수는 작년 코리아컵과 코리아스프린트 모두 우승한 카와다 유가.
상위 6두 중 일본마가 4두 포진할 정도로 일본의 강세가 두드러졌으나, 사우디 왕족인 칼리드 빈 압둘라가 설립한 주드몬트팜 출신이자 UAE에서 조교한 로렐리버가 압도적 우승을 차지함으로써 중동의 체면은 지켰다는 평가다.
이외에도 스위스의 시계 명가 론진이 후원하는 ‘두바이 시마 클래식(G1, 2,410m)’, ‘두바이 골든 샤힌(G1, 1,200m)’에서 UAE말이 우승하며 개최국으로서의 자존심을 지켜냈다.
한편 작년 코리아 스프린트 우승마이자 지난달 사우디에서 펼쳐진 리야드 더트 스프린트를 석권한 일본의 리메이크가 두바이 골든 샤힌에서 4위를 차지하는 등 꾸준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은 올해 심장의고동과 벌마의스타가 출사표를 던졌으나 예선전에서 아쉬운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그간 경주마만 출전해 왔던 것과 다르게 문세영, 서승운 기수가 함께 출전하는 등 세계 경마를 향한 도전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효성, 대한전선과 손잡고 ‘차세대 전력시장' 공략
- 한국타이어, '임금교섭 조인식' 진행…"안정적 노사 관계 구축"
- 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
- 벤츠 코리아, 메르세데스-마이바흐 국내 판매 1만 대 돌파
- 韓·獨, 첨단산업 기술 표준 협력…"글로벌 기후위기 대응"
- [부고] 신동수(현대트랜시스 기획실장)씨 부친상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효성, 대한전선과 손잡고 ‘차세대 전력시장' 공략
- 2한국타이어, '임금교섭 조인식' 진행…"안정적 노사 관계 구축"
- 3검찰, 350억 부정대출 손태승 전 우리금융 회장 구속영장 청구
- 4우리금융, 조병규 우리은행장 연임 불가 판단
- 5부산항만공사, 미국 LACP 주관 2024 Spotlight Awards '대상' 수상
- 6마사회, 과천시와 '일회용컵 없는 공공기관' 실현 협약
- 7BNK부산은행, 3,000만 달러 규모 외화CD 첫 발행 성공
- 8KGM 커머셜, 9M 전기버스 개발 완료…고객 인도 시작
- 9SKT, 글로텔 어워드 '올해의 기후 보호 활동상' 수상
- 10S-OIL, 데이터 시각화 해커톤 개최…"데이터 기반 업무환경 조성"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