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온라인 마권발매 정식운영…“대면확인 후 이용 가능”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한국마사회는 오는 21일부터 온라인 마권발매의 정식운영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그동안 마권의 구매는 전국의 3개 경마장 및 26개 장외발매소 내에서만 가능했다. 하지만 온라인 마권발매 정식운영이 시작됨에 따라 대면 확인을 거친 21세 이상의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누구나 경마장이 아닌 곳에서도 모바일 앱 ‘더비온’을 통해 마권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5월 온라인 마권발매를 허용하는 한국마사회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고, 법이 시행되기까지 1년의 유예기간이 부여됐다. 이에 한국마사회는 6개월간의 시범운영 기간을 거치며 운영 절차와 방식을 점검해 왔다.
우선 지난해 12월에는 9,000명의 시범운영단 모집을 시작으로 온라인 마권발매의 첫 발을 내딛었다. 총 3차례에 걸쳐 이용자 규모를 단계적으로 확대했으며, 올해 5월말에는 이용자 수 제한을 해제하며 정식운영을 위한 최종 점검에 돌입한 바 있다.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청소년의 참여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입했다. ▲이용가능 연령을 기존 19세에서 21세로 높이고 ▲서비스 신청 시 생체인증 및 대면 확인을 필수적으로 거치게 하는 등 철저한 본인 확인 절차를 구축했다. 이러한 정책은 정식운영에서도 그대로 적용될 방침이다.
약 5만명에 이르는 이용자가 참여한 시범운영의 결과, 이용자의 건당 구매금액은 약 4,800원으로 오프라인에서의 건당 구매금액 대비 43%에 머물렀으며, 1만원 이하의 소액구매 비율도 약 89%를 차지하는 등 오프라인 대비 소액 베팅 추세인 점을 확인했다.

[사진=한국마사회]
한편, 온라인 마권발매 시행 이후의 과제도 많이 남아 있다. 이에 한국마사회는 별도의 점검기구를 구성해 이용 상의 개선점을 발굴하고 이행해 나갈 예정이다.
정식운영을 앞두고 불법경마에 대한 단속도 한층 고삐를 조일 예정이다. 특별점검반을 구성하여 불법경마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신종 유사행위를 단속하는 한편 최신기술을 접목한 탐지체계 구축을 통해 24시간 모니터링 시스템도 운영한다.
또한, 국민참여 모니터링단과 청년 인턴십 제도를 운영해 불법 신고를 활성화한다. 특히 8월말까지는 ‘집중 신고기간’을 운영해 신고포상금을 20% 가산해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오는 21일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마권발매 정식운영을 맞아 모바일 앱도 재단장에 나섰다. 기존의 전자카드 4.0앱은 지난 3월 대국민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더비온’앱으로 이름을 바꾼다. 온라인 마권발매 정식운영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앱 ‘더비온’을 한국마사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야 한다.
더비온 앱에서 온라인 서비스를 신청한 후에는 대면등록센터를 방문해 승인을 완료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자세한 이용방법은 한국마사회 홈페이지와 KRBC 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마사회는 온라인 마권발매 정식운영을 맞아 건전한 경마문화 확산과 디지털 기반의 고객 서비스 환경 구축을 위해 한층 더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아리아스튜디오, 인터랙티브 상영 통해 극장 체험형 콘텐츠 시장 확대
- GC녹십자, 수두백신 균주 WHO 등재
- 기업은행, ‘자산연결하고 산타 선물받자’ 이벤트 실시
- 푸쉬레, 29CM 입점…"고객과의 접점 확장 기대"
- 정식품, 소비자 참여형 기부 캠페인 ‘사랑의 베지밀 온도계’ 진행
- KFC, '기묘한 이야기 시즌5' 콜라보레이션 캠페인 전개
- 신세계百 타임스퀘어점, 탑텐 베이비 팝업스토어 운영
- 서로이음상조, 2025 한국소비자감동지수 1위…따뜻한 장례문화 앞장서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공영민 고흥군수 "고흥을 '글로벌 우주항'으로 도약"
- 2우리 아이 시력검사 '골든타임'은?
- 3동국제약, 전립선비대증 복합제 ‘유레스코정’ 국내 출시
- 4경산교육지원청, 청소년합창단 제12회 정기연주회 개최
- 5대성에너지, ‘지역사회공헌 인정기업’ 6년 연속 선정
- 6동아ST, ‘혁신형 제약기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 7국제협력정책자문협의회, 이주배경 청소년 직업ㆍ진로 탐색프로그램 진
- 8남원시·전북대 총동문회, 주거 취약가정 리모델링 사업 준공
- 9신한證, 고령자·초보투자자 위한 MTS '간편모드' 출시
- 10유안타증권, '대만 반도체 Investment Day'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