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 ‘티메프’ 사태 일파만파…업종 불문 피해 확산
위메프 본사에 고객 항의…일부는 환불받기도
“고객 환불 우선…이후 판매자 지급 문제 대응”
판매자들 자금줄 막혀…도미노 도산 우려
은행권 ‘선정산 대출’ 막아…판매자 자금경색 위험
긴 정산 주기도 문제로 꼽혀…이커머스 플랫폼 정산 주기와 시스템 손 봐야 한다는 관점도
[앵커]
싱가포르 기반 이커머스 플랫폼 ‘위메프’와 ‘티몬’이 판매자들에게 정산금을 제때 주지 않으면서 입점 업체들을 넘어 소비자들에게까지도 피해 범위가 커지고 있습니다. 어젯밤부터 환불을 받으려는 수백 명의 고객들이 본사를 찾기도 했는데요. 이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 산업2부 이혜란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네. 안녕하세요.
[앵커]
위메프와 티몬의 정산 지연 사태에, 피해자들이 본사로 찾아갔다죠? 현재 위메프와 티몬은 환불을 진행하고 있나요?
[기자]
어제(24일) 밤부터 서울 강남구 삼성동 소재의 위메프 본사로 위메프에서 상품을 구매했던 수백명의 고객들이 환불을 요구하러 모여들었습니다.
KG이니시스나 토스페이먼츠 같은 결제 대행(PG) 업체들이 티몬과 위메프에서 기존에 결제한 건에 대한 카드 취소를 막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들은 환불을 요청하기 위해선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현금을 돌려받을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피해자들이 환불을 받기 위해 본사로 몰려들자,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도 새벽에 본사를 찾아 고객들에게 현재 상황에 대해 사과를 했고요. 새벽 3시부터 오늘 아침까지 고객들은 현장에서 환불금을 입금받았습니다. 이후로는 안전상의 이유로 온라인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류 대표는 현장에서 “소비자 환불 자금을 충분히 준비해서 모두에게 피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을 했는데요. 또, “티몬과 위메프를 합쳐 판매사에 돌려줘야 할 미정산 대금은 큐텐 차원에서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위메프는 고객이 급하게 원하는 환불을 오늘 우선 처리한 뒤 판매자들의 지급 문제에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까지 위메프와 티몬을 합쳐 판매자들에게 지급돼야 할 미정산금은 정확한 규모가 알려지진 않았는데요. 업계에서 일당 결제 추정액을 근거로 미정산 금액이 약 1,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습니다.
위메프뿐 아니라 티몬 본사로도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몰려들었는데요. 티몬 측은 현장 대응이 없어 티몬에서 환불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위메프로 몰려들기도 했습니다. 티몬은 모바일 앱과 홈페이지를 통해 환불에 대응하는 상황입니다.
[앵커]
정산 지연 사태가 계속될 경우 많은 판매자들의 자금 흐름도 막혀 연쇄 도산이 우려된다고요?
[기자]
네, 미정산금이 많게는 수십억 원에 달하기 때문에 입점한 업체들도 상당한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많은 자금이 물린 상태기 때문에 ‘도미노 파산’이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되는 상황입니다.
주요 은행권에서도 티몬과 위메프의 대출 상환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해당 플랫폼의 판매자들에게 ‘선정산 대출 서비스’를 중단한 상황입니다. 선정산 대출은 판매자가 은행에서 판매 대금(미정산금)을 먼저 지급받고, 정산일에 은행이 이커머스로부터 정산금을 대신 받아 상환하는 서비스입니다.
티몬, 위메프에 입점한 영세 판매자의 경우 자금 사정이 열악해 판매대금 정산이 제때 이뤄져야 사업을 이어갈 수 있는데요. 이달 정산 받지 못한 돈은 5월 판매분인데, 6~7월의 판매 대금도 정산이 불투명한 상황이라 판매자들의 자금난이 더욱 우려되고 있습니다.
[앵커]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부는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있나요?
[기자]
정부도 본격적으로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한국소비자원의 피해 구제, 분쟁조정 기능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현 사태와 관련해 “오늘 검사 인력 6명으로 구성된 검사반을 보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금융감독원은 현 사태와 관련해 신용카드사들을 소집해 소비자들이 환불 신청을 할 수 있도록 당부했고요. 여의도 금융감독원 내부엔 민원을 접수할 수 있는 전담 창구도 마련했습니다.
이번 사태는 모회사인 큐텐이 나스닥 상장을 위해 거래 규모 확대에 급급한 나머지 무리한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위기를 초래했다는 지적이 나오는데요. 두 달씩 걸리는 긴 정산 주기도 현 사태의 문제로 꼽히고 있습니다. 이에 이커머스 플랫폼의 정산 주기와 시스템을 손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앵커]
네.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영상취재 허재호, 오승현 / 영상편집 김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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