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현대차와 '탄소저감 열처리 기술' 공동개발
경제·산업
입력 2024-12-12 08:56:59
수정 2024-12-12 08:56:59
김효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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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현대제철은 12일 "현대차와 탄소저감 열처리 기술을 공동개발하고 신기술인증(NET)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산업기술혁신 촉진법'에 근거한 신기술인증 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 개량한 우수 기술 중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시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현대제철이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기술은 현대차와 공동개발한 기술이다. 현대제철이 기술 설계 및 열처리 양산 설비 최적화를, 현대차는 기술 아이디어 제시 및 부품화 제조 기술 평가를 맡았다.
현대제철은 신규 개발한 열처리 기술을 자동차 차동 기어 부품 양산에 적용할 경우 기존 구상화 열처리, 기술과 동등한 수준의 물성을 구현함과 동시에 공정시간을 78% 단축시키고 탄소배출량을 40%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술은 내년부터 양산되는 펠리세이드, 투싼, 쏘나타, 아반떼 등의 차량차동 기어 부품에 적용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차량 부품과 중장비, 공작기계 등 타 산업군 제품에 신규 열처리 기술을 확대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독자개발한 열처리 기술에 대한 신기술인증을 획득해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차동 기어 외 다양한 소재에 해당 기술을 확대 적용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산업기술혁신 촉진법'에 근거한 신기술인증 제도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이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 개량한 우수 기술 중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가 크고 상용화시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을 국가가 공식적으로 인증하는 제도이다.
현대제철이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기술은 현대차와 공동개발한 기술이다. 현대제철이 기술 설계 및 열처리 양산 설비 최적화를, 현대차는 기술 아이디어 제시 및 부품화 제조 기술 평가를 맡았다.
현대제철은 신규 개발한 열처리 기술을 자동차 차동 기어 부품 양산에 적용할 경우 기존 구상화 열처리, 기술과 동등한 수준의 물성을 구현함과 동시에 공정시간을 78% 단축시키고 탄소배출량을 40%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기술은 내년부터 양산되는 펠리세이드, 투싼, 쏘나타, 아반떼 등의 차량차동 기어 부품에 적용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차량 부품과 중장비, 공작기계 등 타 산업군 제품에 신규 열처리 기술을 확대 적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독자개발한 열처리 기술에 대한 신기술인증을 획득해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차동 기어 외 다양한 소재에 해당 기술을 확대 적용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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