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탄소소재국가산업단지 ‘JB금융그룹 데이터센터’ 품는다
전국
입력 2025-03-19 16:23:17
수정 2025-03-19 16:23:17
이경선 기자
0개
JB금융그룹, 신규 데이터센터 전주탄소산단 내 구축 결정

[서울경제TV 전주=이경선 기자] 전주 탄소소재국가산업단지에 ‘JB금융그룹 데이터센터’가 들어설 예정이어서 향후 이곳이 제조업 중심 산단을 넘어 디지털·스마트 산단으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
전북 전주시는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IT 인프라 운영 방안 마련을 위한 신규 데이터센터 운영을 계획한 JB금융그룹이 최근 데이터센터 구축 입지를 전주 탄소산단으로 확정해 통보했다고 19일 밝혔다.
JB금융그룹 데이터센터는 전주 탄소산단 내 5,609㎡ 부지에 약 670억 원이 투입돼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될 예정으로, JB금융그룹은 향후 전북자치도 및 전주시와 투자협약 체결한 후 부지 매입과 건물신축, 시스템 이전 등 필요한 절차를 거쳐 오는 2028년부터 데이터센터를 운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시는 JB금융그룹 데이터센터가 전주 탄소산단에 입주하면 ICT 관련 기업 등 유관 사업체의 집적화를 유도하고, 관련 분야 일자리 창출과 전문인력 양성 등 다양한 파급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시는 향후 투자유치 협약과 보조금 지원 등 빈틈없는 행정절차를 이행해 JB금융그룹 데이터센터 구축을 도울 계획이다. 특히 JB금융그룹의 전주 탄소산단 입지 선정 배경에는 전주시의 숨은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시는 당초 데이터센터 업종의 입주가 불가한 산업시설 용지 내 유치를 위해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전주 탄소산단 내 데이터센터시설 용지 추가 당위성을 설명했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산업단지 계획 변경(안)에 해당 내용을 포함시키는 데 성공했다.
산업단지 계획 변경(안)이 확정되면 탄소산단 산업시설용지 내 입주 가능 업종은 기존 탄소기타제품, 탄소기계제품, 탄소전자제품 관련 제조업 등에 더불어 데이터센터 시설과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 관련 기업이 추가로 입주가 가능해진다. 이러한 변경(안)은 국토부의 심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확정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전주 탄소산단 내 구축을 고려 중인 IT기업 데이터센터 역시 상반기 내 최종 입지 선정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예상하고, 탄소산단의 친환경적 입지 여건과 미래 성장 가능성 등을 적극 어필하고 있다.
시는 JB데이터센터에 이어 추가적인 데이터센터를 전주 탄소산단에 유치하게 될 경우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내며 본격 가동을 앞둔 전주 탄소산단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할 핵심 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전주 탄소산단은 덕진구 여의동과 고랑동, 팔복동 일원 65만 5,993㎡ 부지에 2019년부터 2027년까지 총 2,436억 원을 투입해 조성 중으로, 이르면 2027년 상반기 본격 가동을 앞두고 있다.
한편 시는 탄소산단 입주기업 유치를 위해 공을 들여왔으며, 현재까지 에코엔텍(주) 등 13개 기업과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맺기도 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JB금융그룹 데이터센터 입주는 탄소산단의 경쟁력을 높이고, 산단의 스마트화, 디지털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원활한 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doks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목포시, 여름철 바가지요금 잡는다
- 고흥군의회, 농어촌 의료난 해소 위해 '시니어닥터' 제도 도입 촉구
- 고창군, 유치기업 '에스비푸드' 연내 공장설비 마무리…'정상적 사업추진'
- 신안군, '2025 여름새우란 전시회' 마무리
- 경상국립대, 2026학년도 신입생 수시모집 선발 진행
- 완도군, 농촌 치유산업 기반 조성 박차
- 독일 태권도단 남원 방문…문화와 전통 속 특별한 여정
- 남원 피움하우스, 입주자 모집 성황…36대 1 경쟁률 기록
- 김위상 의원 “외국인 직장 내 괴롭힘 신고 5년간 3.5배 급증. . .피해자 보호 필요”
- 차규근 의원 “강남3구 부동산 10명 중 7명 갈아타기, 5개월 새 부동산 처분 자금조달 2배 이상 증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CJ프레시웨이, ‘맛남상생’ 캠페인…2700톤 농산물 유통
- 2CJ제일제당, 단백질로 만든 ‘얼티브 식물성 영양식’ 출시
- 3한전KDN, 2025 을지연습 통해 비상대비태세 점검
- 4목포시, 여름철 바가지요금 잡는다
- 5“신메뉴 이름 지어주세요”…BBQ, ‘집단치성 콘테스트’ 10만건 돌파
- 6센터플러스, 소셜아이어워드 4개 부문 석권
- 7고흥군의회, 농어촌 의료난 해소 위해 '시니어닥터' 제도 도입 촉구
- 8고창군, 유치기업 '에스비푸드' 연내 공장설비 마무리…'정상적 사업추진'
- 9트리플 역세권·평지 입지 갖춘 부산 ‘서면 어반센트 데시앙’ 주목
- 10신안군, '2025 여름새우란 전시회' 마무리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