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희비…아모레 ‘웃고’, LG생건·애경 ‘울고’
경제·산업
입력 2025-04-30 18:33:38
수정 2025-04-30 18:33:38
이혜연 기자
0개

전 세계적으로 K뷰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국내 화장품 수출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마다 성적표는 크게 엇갈리고 있는데요. 아모레퍼시픽은 K뷰티 호황을 톡톡히 누리고 있는 반면, LG생활건강(LG생건)과 애경산업은 부진한 모습입니다. 이혜연 기잡니다.
[기자]
K뷰티가 글로벌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는 가운데, 국내 주요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올해 1분기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26억 달러로, 한화 약 3조7000억원입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 증가한 수치로, 연간 기준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 102억 달러 실적 이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아모레퍼시픽은 글로벌 리밸런싱 효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K뷰티 호황 수혜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1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2% 신장했습니다.
중화권 매출에선 10%가량 줄었지만 중국 채널 효율화와 비용 절감으로 흑자 전환을 이끌어낸 겁니다.
반면 LG생건은 K뷰티 호황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LG생건의 1분기 영업이익은 142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7% 줄었습니다.
뷰티부문의 경우 영업이익 589억원을 기록하면서 1년 새 11.2% 감소했습니다.
일본(23.2%)과 북미(3.1%) 등에서의 매출 증가율은 높았지만, 해외 매출비중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이 4.1% 감소하는 등 성장세가 꺾인 탓입니다.
이밖에도 면세점, 방문판매 등 전통 채널에서의 실적 부진도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애경산업 또한 중국 시장의 소비심리 위축 등에 타격을 받았습니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 급감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됐습니다.
일본 등에서 일부 성장세를 보이긴 했지만, 해외매출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중국 비중이 워낙 큰 탓에 실적을 끌어올리지 못한 상황.
K뷰티가 세계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고 있는 가운데,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글로벌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브랜드 혁신과 유통 다변화 전략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혜연입니다. /hy2ee@sedaily.com
[영상편집 유연서]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위클리 비즈] 무더위에 갈라진 입맛…'강렬'하거나 '건강'하거나
- K방산, 역대급 실적에…“배당이냐 R&D 투자냐”
- 배민 ‘비트로지’·쿠팡 ‘쇼핑’…퀵커머스 경쟁 본격화
- 노란봉투법 통과 전인데…하청노조 타깃 된 대기업
- “SDV·AI가 핵심”…정의선 한 마디에 ‘현대오토에버’ 주목
- ‘삼성 VS 대우’ 5년만 리턴매치…개포우성7차 D-1
- 이재용, 빌 게이츠 회동…글로벌 사회공헌 협력 방안 논의
- 한국수력원자력, IBK기업은행과 ʻK-원전 희망드림론ʼ 업무협약
- 경총,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에..."투자 확대·일자리 창출 노력할 것"
- SK 최태원, 빌 게이츠 만나…소형모듈원전·백신 사업 협력 강화키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병이라는 사랑의 은유
- 2남원 모노레일 사태, 시민단체 전·현직 시장·시의회 책임 촉구
- 3서부지방산림청, 산림 계곡 내 불법점용시설 특별단속 실시
- 4남원시, 동편제국악거리축제…송가인·안숙선과 전통과 현대 국악 향연
- 5남원 바이오기업, 베트남 해외시장 개척 박차
- 6남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가상현실 스포츠실 설치
- 7구리시, ‘AI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양성 과정’ 수료식 개최
- 8장수군-덕유산국립공원, 산악 관광 혁신 나선다
- 9강천산·장류체험관 찾은 일본 선수단, 순창 매력에 흠뻑
- 10국내 최초 치즈의 고향, 임실치즈마을 '2025 농촌여행 스타마을' 선정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