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센터 사이드 에어백 개발…승객간 충돌 방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센터 사이드 에어백(Center Side Airbag)을 자체 개발해 향후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현대차·기아차가 개발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사고 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펼쳐져 승객 사이의 신체 충돌로 인한 부상을 막아준다. 운전자 혼자 탑승한 경우에도 작동해 보조석 쪽의 측면 충격이나 유리 조각 등 충돌 파편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한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운전석 시트 오른쪽 내부에 장착돼 있는데, 충격이 감지되면 0.03초만에 부풀어 오른다.
유럽 자동차 제조사 협회(ACEA, European Aut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의 통계에 따르면 차량 측면 충돌 사고 시 탑승자끼리의 충돌이나 내장재 또는 파편의 충격으로 인한 2차 피해 비율이 약 45%에 이른다. 특히 탑승자의 머리끼리 충돌할 경우 심각한 손상을 입는다. 현대차·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센터 사이드 에어백은 승객간 충돌 사고로 인한 머리 상해를 약 80%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자체 실험 결과 나타났다.
특히 현대차·기아차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에 독자적인 기술을 접목해 안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작고 가벼운 형태를 완성했으며, 관련 기술에 대해 국내외 특허를 획득했다.
센터 사이드 에어백에는 에어백이 힘없이 펄럭거리지 않고 탑승자의 하중을 지지해줄 수 있도록 ‘테더(Tether)’라는 끈 모양의 부품이 에어백을 감싸며 잡아주는데, 현대차·기아차는 테더와 에어백의 형태를 간결화하는 기술을 개발해 1kg이 넘는 타사 제품 대비 약 50%의 중량 절감을 이뤄냈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얇은 시트를 비롯해 다양한 차종에도 장착이 가능하다.
현대차·기아차는 이번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앞으로 출시될 신차에 순차적으로 탑재함으로써 국내외 안전평가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특히 유럽의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에서는 2020년부터 측면 충돌에서의 안전성이 새로운 평가 항목으로 포함될 예정인데, 현대차·기아차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을 적용함으로써 강화되는 기준에서도 지금과 같은 최고 수준의 안전등급 획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 KNCAP에서도 2022년 이 같은 평가 항목을 도입할 전망이어서 현대차·기아차는 이번 센터 사이드 에어백 적용을 통해 국내의 안전성 평가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기아차 관계자는 “센터 사이드 에어백 기술 개발은 다양한 사고 상황에서 탑승자 안전을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라며 “고객들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사고 상황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함으로써 안전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 정새미기자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정부, 美 자동차 관세 대응…"긴급 유동성 3조원 신규 지원"
- 충북 1위 건설사 대흥건설, 법정관리 준비
- ‘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 청약통장 4500여 건 몰려
- 넥센타이어, 핀란드에 겨울용 타이어 시험 센터 설립
- 국내 멀티플렉스 '적자 대처법'…영화 대신 '야구·콘서트'로
- '가격인상 0원' 2025년형 Y…테슬라 혐오 끝낼 수 있을까
- “남들 안 가는 곳 갈래요”…일본 소도시 노선 확대하는 LCC
- 현대로템, ‘재생에너지 전환’ 박차…“2040년 100% 전환”
- 현대차그룹 정의선, GM 회장과 美매체 포럼 기조연설
- 한화에어로, 유상증자 ‘축소’…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우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정부, 美 자동차 관세 대응…"긴급 유동성 3조원 신규 지원"
- 2충북 1위 건설사 대흥건설, 법정관리 준비
- 3‘창원 메가시티 자이&위브’, 청약통장 4500여 건 몰려
- 4넥센타이어, 핀란드에 겨울용 타이어 시험 센터 설립
- 5은행권, 자산관리 전면전…PB·WM 고객 잡기 나섰다
- 6국내 멀티플렉스 '적자 대처법'…영화 대신 '야구·콘서트'로
- 7'가격인상 0원' 2025년형 Y…테슬라 혐오 끝낼 수 있을까
- 8“남들 안 가는 곳 갈래요”…일본 소도시 노선 확대하는 LCC
- 9전북개발공사, AI 챗봇 ‘모든지주임’ 도입…업무 혁신 본격화
- 10서거석 전북도교육감 “소통하는 교장, 전북교육 살릴 리더 돼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