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많은 배달”…엔데믹 새판짜는 ‘배민’

[앵커]
배달의 민족이 3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배달앱의 위기로 여겨진 ‘엔데믹 전환기’에 거둔 성과라 더 눈길을 끄는데요.
올해 본격적인 ‘엔데믹’ 여파가 예상되는 가운데, 커머스 사업을 강화하며 돌파구를 모색하는 모습입니다. 서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배달의민족이 지난해에 이은 연속 흑자 달성의 위해 기존 음식 배달을 넘어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전망입니다.
우선, 생필품 장보기인 ‘B마트’와 퀵커머스 서비스인 ‘배민 스토어’를 통해 모든 상품을 배달하는 커머스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었습니다.
배민스토어의 경우 최근 판매자 대상을 개인 사업자로 확대하고 입점 사업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배민스토어를 통해 반찬이나 편의용품, 꽃, 화장품 등 보다 다양한 상품을 팔 수 있도록 한겁니다.
또, 지난 2019년 론칭한 웹툰플랫폼 ‘만화경’도 올해 유료 모델을 본격 도입하고, 앱 첫 화면 메인 콘텐츠로 전면 배치했습니다.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는 한편, 신규 사용자 유입 경로를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배민이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 나선 건, 엔데믹으로 인한 배달 이용자 감소와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특별한 대책 없이는 흑자 기조를 이어가기 어려운 탓입니다.
올해 배달앱 시장은 ‘웃음이 사라졌다’는 이야기가 들릴 정도로 수요 감소가 심각합니다.
빅데이터 플랫폼기업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배달앱 3사(배민·요기요·쿠팡이츠)의 지난 2월 활성이용자수는 지난해 같은 월 대비 무려 18.5% 감소했습니다.
[인터뷰] 정연승/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온라인을 이용하는 비중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고 또 오프라인을 직접 찾는 고객들이 늘면서 배달 자체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잖아요. 배달 업체들이 그동안 특수를 누린 것이 정상화되는 그런 시장 상황으로 판단…”
한편, 배달의민족은 경쟁사인 쿠팡이츠와 출혈 경쟁을 벌이면서 적자 수렁에 빠진 지 3년 만에 흑자 전환했습니다.
전자공시스템에 따르면,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47% 증가했으며, 2021년 757억 원을 기록했던 영업손실도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늘어난 입점 업체와 주문 수 증가가 호실적을 견인했고, 적자 구조였던 단건 배달 서비스 '배민1'의 수익성이 개선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됩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유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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